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바이든 “낙태권 보장 판결 뒤집혀선 안 돼”… 사법부 비판 이례적

알림

바이든 “낙태권 보장 판결 뒤집혀선 안 돼”… 사법부 비판 이례적

입력
2022.05.04 01:36
수정
2022.05.04 01:38
0 0

"중간선거에서 낙태권 옹호 후보 뽑아 달라" 호소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27일 백악관에서 '올해의 교사' 수상자들을 초청해 연설하고 있다. 워싱턴=AP 뉴시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27일 백악관에서 '올해의 교사' 수상자들을 초청해 연설하고 있다. 워싱턴=AP 뉴시스

보수 우위인 연방대법원이 여성의 임신중단(낙태) 권리를 보장한 1973년 ‘로 대 웨이드 사건’ 판결을 무효화하기로 결정했다는 언론 보도와 관련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여성의 선택권은 근본적 권리”라며 낙태권 옹호 입장을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3일(현지시간) 백악관 성명을 통해 “‘로 대 웨이드’ 판결은 50년 가까이 이 땅의 법이었다”며 “법의 기본적인 공정함과 안정성 측면에서 뒤집혀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삼권분립이 엄격한 미국에서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사법부를 비판하는 성명을 발표하는 건 극히 이례적인 일이다. 그만큼 미국에서 낙태권 찬반 논쟁이 첨예하다는 방증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또 “텍사스주(州)를 비롯해 여성의 출산권을 제한하려는 입법 시도 이후 연방 정부 차원에서 낙태 및 출산권을 향한 공격에 대응할 선택지를 준비하라고 지시했다”며 “어떤 결정이 내려진다면 대응할 준비가 돼 있다”고 했다.

그는 “만약 대법원이 ‘로 대 웨이드’ 판결을 뒤집는다면, 모든 선출직 공직자는 여성의 권리를 지켜야만 한다”며 “유권자들은 11월 중간선거에서 이를 옹호하는 후보를 선택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아울러 “낙태권을 성문화하기 위해 우리는 상ㆍ하원에 더 많은 의원이 필요하다”며 “(선택권을 보장하는) 법안 마련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연방대법원이 ‘로 대(對) 웨이드 사건’ 판례를 뒤집기로 했다면서 98쪽짜리 다수 의견 판결문 초안을 입수해 공개했다. ‘로 대 웨이드’ 판례는 태아가 자궁 밖에서 생존 가능한 임신 24주를 기준으로 그 이전까지는 낙태를 허용, 여성의 낙태에 대한 헌법상 권리를 확립한 기념비적 판결이다.

초안이 최종 판결은 아니지만, 여성들은 반세기 동안 헌법으로 보장받았던 낙태권을 박탈당할 위기에 처했다. 연방대법원이 초안대로 판결할 경우 각 주는 개별적으로 낙태 관련 법안을 제정해야 하는데, 현재 공화당이 장악한 24개 주에서 낙태를 사실상 불법화하는 법안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낙태 문제는 미국에서 이념 성향을 판가름하는 척도로 여겨질 정도로 진보와 보수 간 입장 차이가 크다. 민주당 소속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과 척 슈머 상원 원내대표는 공동 성명을 내고 “근현대사에서 가장 파괴적 판결 중 하나”라며 “수많은 여성들이 신체의 자율성과 헌법상 권리를 박탈당하게 될 것”이라고 규탄했다. 반면 미치 매코널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사법 독립과 법치주의 수호를 거부하고 있다”고 비판하며 초안 유출 경위를 규명하고 책임자 처벌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표향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