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윤 당선인 측, "집무실 이전 마땅찮다"는 문 대통령에 "책무 집중하길"

알림

윤 당선인 측, "집무실 이전 마땅찮다"는 문 대통령에 "책무 집중하길"

입력
2022.04.27 10:29
수정
2022.04.27 11:35
0 0

'집무실 이전' 신구 권력 갈등 재현

배현진 대통령 당선인 대변인이 27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원회 공동기자회견장에서 일일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배현진 대통령 당선인 대변인이 27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원회 공동기자회견장에서 일일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은 27일 대통령 집무실 이전 계획에 부정적인 입장을 밝힌 문재인 대통령에게 "퇴임 시점이 얼마 남지 않은 만큼 대통령으로서 국민과 헌법 가치를 수호하는 일에 관심을 갖고 책무에 집중해주실 거라 믿고 부탁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한동안 잠잠했던 집무실 이전을 두고 신구 권력 간 갈등이 재현되는 모습이다.

배현진 당선인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집무실 이전이 마땅찮다"는 취지의 문 대통령 발언에 대한 윤 당선인의 입장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문 대통령의) 임기가 보름이 채 남지 않았다"며 이같이 답했다. 그는 "윤 당선인이 당선 직후 문 대통령과 청와대에서 만났을 때 두 분 간 집무실 이전에 관한 이야기가 있었다"며 "당시 문 대통령이 '광화문으로 가지 않은 것은 잘한 결정이라고 생각한다' 이외에 언급하지 않기로 한 것으로 안다"고 했다. 집무실 이전에 대한 문 대통령의 입장 표명은 일종의 '약속 위반'이라는 입장을 보인 것이다.

문 대통령은 전날 JTBC가 녹화 방송한 손석희 전 앵커와의 2차 대담에서 윤 당선인의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과 관련해 "개인적으로 별로 마땅치 않게 생각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집무실을 옮기는 것은 국가 백년대계인데 어디가 적절한지 여론 수렴도 해보지 않았다"며 "지금 안보 위기가 가장 고조되는 정권 교체기에 '3월 말까지 국방부 나가라, 방 빼라', '우리는 5월 10일부터 업무 시작하겠다' 이런 식의 일 추진이 정말 위험하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박준석 기자
박재연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