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터키, 90일간 시리아행 러시아 항공기 영공 통과 금지

알림

터키, 90일간 시리아행 러시아 항공기 영공 통과 금지

입력
2022.04.24 17:50
수정
2022.04.24 17:59
0 0

러시아군 태운 군용기·민항기 모두 금지
"러, 평화회담 적극 참여하도록 압박 의도"

지난 6일 메블뤼트 차우쇼을루 터키 외무장관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외교장관 회의 참석을 위해 브뤼셀의 나토 본부에 도착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브뤼셀=AP 연합뉴스

지난 6일 메블뤼트 차우쇼을루 터키 외무장관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외교장관 회의 참석을 위해 브뤼셀의 나토 본부에 도착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브뤼셀=AP 연합뉴스


터키가 시리아로 가는 러시아군 수송 항공기들에 자국 영공 통과를 석 달간 금지했다. 서방의 대러 제재에 동참하지 않던 터키로선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내놓은 가장 강력한 대러 조치다.

24일(현지시간)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 등에 따르면 메블뤼트 차우쇼을루 터키 외무장관은 전날 "우리는 러시아 군용기와 군 인사를 태운 민간 항공기들의 영공 통과를 금지했다"고 밝혔다.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은 이 조치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게 통보했고, 앞으로 석 달간 러시아 항공기들의 운항이 중단될 것이라고 말했다.

차우쇼을루 외무장관은 비행 금지를 결정한 이유는 밝히지 않았다. 다만 그는 “터키는 (대러) 제재에 동참하지 않지만, 만약 (러시아) 기업이 사업을 하려면 우리 법률과 국제법을 준수해야 한다”고 부연, 사실상 대러 제재 차원임을 시사했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시리아 내전에서 정부군을 지원하는 러시아는 대부분 터키 영공을 통해 자국군을 시리아로 수송해왔다. 찰스 리스터 중동연구소 시리아 담당자는 “이제 러시아가 이용할 수 있는 유일한 공중 경로는 이란과 이라크 경유뿐”이라고 설명했다.

터키의 이번 결정은 러시아가 보다 적극적으로 우크라이나와 평화회담에 임하도록 압박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그간 터키는 양국과 우호 관계를 유지하며 평화회담을 주선하는 등 평화 협상을 중재해왔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회원국으로서 우크라이나에 전투용 드론은 공급했지만, 나토나 유럽연합(EU) 차원의 대러 제재에 동참하지 않았다.

이런 터키의 정책 변화는 러시아에도 상당한 압박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아론 스타인 미국 외교정책연구협회 중동 전문가는 "미국과 그 동맹국들은 터키에 시리아와 관련해 러시아에 가진 영향력을 이용하여 푸틴 대통령을 더 압박해달라는 요구를 해왔다"며 "터키가 이 요구에 응하는데 시간이 좀 걸렸지만, (침공 후) 두 달이 지나자 우크라이나를 위해 러시아를 압박하는 새로운 조치를 취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시리아 내전에서 정부군을 지원하는 러시아와 반군을 지원하는 터키는 그간 휴전을 중재하며 서로 간 군사적 충돌을 피하기 위한 조율을 계속해왔다. 양측은 작년부턴 반미 기조 아래 에너지·군수 분야 협력을 강화하며 가까운 관계를 유지해왔다.

장수현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