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대장동 스모킹건' 정영학 녹취록, 30시간 공개된다

알림

'대장동 스모킹건' 정영학 녹취록, 30시간 공개된다

입력
2022.04.11 18:54
0 0

"대장동 사법처리 기초" 정영학 녹취
김만배·남욱 "전체 재생" 요구했지만
검찰·재판부 난색에 30시간으로 절충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으로 재판을 받고 있는 정영학 회계사가 지난달 14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뉴스1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으로 재판을 받고 있는 정영학 회계사가 지난달 14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뉴스1

대장동 개발사업 의혹의 스모킹건(결정적 증거)으로 꼽히는 '김만배·정영학 녹취록' 일부가 이달 말 법정에서 공개된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 이준철)는 11일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및 로비 의혹으로 기소된 성남도시개발공사 전 기획본부장 유동규씨와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 등의 공판에서 "(정영학 회계사) 녹음파일에 대한 증거조사를 25일부터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재생 시간은 30시간 정도고 하루 6시간씩 재생하면 다섯 차례 기일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해당 파일은 정 회계사가 2019~2020년 김만배씨와의 대화를 녹취한 것으로 대장동 의혹 수사의 실마리를 푸는데 중요한 역할을 해 왔다. 녹취파일과 녹취록 일부가 그 동안 정치권과 언론을 통해 공개된 적이 있지만, 법정에서 재생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전체 녹취파일은 140시간 분량으로 알려졌다.

'30시간 녹취파일 재생'은 검찰과 변호인 측의 합의로 이루어졌다. 김씨 등은 변호인을 통해 녹음 파일 전체 공개를 요구해왔다. 반면 검찰은 녹취파일 속기록이 있고, 녹음파일 전체를 피고 측에 복사해서 줬기 때문에 법정에서 전문을 들을 필요는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이에 재판부는 양측 합의를 거쳐 재생 시간을 약 30시간으로 절충했다.

박준규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