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이재명 위기는 '이탈 민주'에 있다… 文정권에 실망해 윤석열로 결집

알림

이재명 위기는 '이탈 민주'에 있다… 文정권에 실망해 윤석열로 결집

입력
2022.02.22 04:30
4면
0 0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7일 서울 중구 청계광장에서 열린 '다시 광화문에서' 거리유세에 참석해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왼쪽 사진). 오른쪽 사진은 같은 날 서울 송파구 석촌호수에서 유세 중인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오대근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7일 서울 중구 청계광장에서 열린 '다시 광화문에서' 거리유세에 참석해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왼쪽 사진). 오른쪽 사진은 같은 날 서울 송파구 석촌호수에서 유세 중인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오대근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대선 판세 역전을 위해 꺼낸 전략은 크게 두 가지다. ①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적폐수사’ 발언을 정치 보복으로 규정해 친문재인 진영을 결집하고 ②통합을 강조해 합리적 성향의 중도ㆍ부동층을 끌어안는 것이다.

①은 효과를 보고 있다. 지난 18, 19일 실시한 한국일보ㆍ한국리서치 여론조사에서 민주당 지지층의 85.5%가 이 후보를 지지한다고 답했다. 한국일보 신년 여론조사(지난해 12월 29, 30일 실시)에 나타난 민주당 지지층의 이 후보 지지율(80.6%)과 비교하면 결집도가 올라갔다.

②는 아직이다. 중도ㆍ부동층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을 계기로 민주당 전통 지지층과 함께 ‘진보ㆍ중도 연합'을 형성했다가 문재인 정부에 실망해 상당수가 민주당 지지를 철회했다. 이 후보가 집권하려면 이들의 지지를 회복해야 하지만, 이번 한국일보 조사에선 그렇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 총선 당시 민주당 지지층 중 “지금도 민주당을 지지한다”고 밝힌 이른바 ‘잔류 민주층’은 60.9%에 그쳤다. 민주당에서 마음이 떠난 ‘이탈 민주층’은 39.1%에 달한다. '잔류 민주층'이 64.2%, '이탈 민주층'이 35.8%였던 신년 조사 이후로 이후보가 극적 변화를 만들지 못한 것이다.

두달 만에 '이탈 민주층'의 윤석열 지지율 29→48%

'이탈 민주층'은 오히려 윤 후보 쪽으로 결집 중이다. 이번 한국일보 조사에서 '이탈 민주층'의 48.2%가 윤 후보를 지지한다고 답했다. 신년 조사(29.2%)보다 20%포인트 가까이 오른 수치다. 같은 기간 '이탈 민주층'의 이 후보 지지율은 16.7%에서 20.3%로 소폭 상승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14.6%→11.1%)는 '이탈 민주층'을 다소 잃었다.

지난 연말 윤 후보의 각종 실언과 이준석 당대표와의 갈등 등에 실망해 방황하던 '이탈 민주층'이 최근 윤 후보를 다시 보기 시작했다는 의미다. 정한울 한국리서치 전문연구위원은 “최근 여론조사에서 ‘윤석열 우위’ 구도가 나타나는 것은 '이탈 민주층'의 윤 후보 쏠림 현상 때문”이라고 했다.

이탈 민주의 대선후보 지지 추이

이탈 민주의 대선후보 지지 추이


왜 돌아오지 않을까? ①도로 친문 ②네거티브

'이탈 민주층'이 계속 '이탈 상태'인 건 왜일까. 우선 윤 후보의 '적폐수사 발언'을 여권이 '문재인 정권 보복 발언'으로 키우려 한 것이 역풍을 불렀다는 분석이 있다. 반문재인 정서가 강한 '이탈 민주층'이 "이재명 정권을 만들어 문재인 대통령을 지켜야 한다"는 구호에 공감하기보다 반감을 느꼈다는 것이다.

실제 이번 조사에서 '이탈 민주층'의 53.6%는 ‘적폐수사 발언'에 대해 “현 정권에서 벌어진 불법과 비리를 척결하겠다는 것으로 정치 보복과는 무관하다”고 답했다. ‘잔류 민주층’의 90.1%가 “정치 보복”이라 답한 것과 대조적이다. 민주당의 한 중진 의원은 “문 대통령을 지킨다는 명분으로 대중적 비호감도가 높은 친문 인사들이 전면에 나서며 중도 표심이 흔들리고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윤 후보 부부의 무속 의존 논란'을 집중 타격하고 있지만, 역시 '이탈 민주층'에서 큰 호응을 얻지 못하고 있다. '이탈 민주층'의 61.4%가 "윤 후보 무속 의존 논란이 지지하는 대선후보 결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답했다. "이 후보의 대장동 특혜 의혹이 지지 후보 결정에 영향을 미쳤다"고 답한 '이탈 민주층'이 오히려 73.0%나 됐다. 민주당은 네거티브 선거의 판을 키우려 하지만, 그럴수록 '이탈 민주층'의 복귀가 어려워진다는 의미다.

정 연구위원은 “이탈 민주 다수가 합의하는 이슈를 가지고 전선을 만들어야 하는데, 이들이 별로 좋아하지 않을 얘기들만 하고 있다”며 “이탈 민주가 최대 관심사로 꼽은 부동산 문제에서 이 후보가 현 정부는 왜 부동산을 실패했는지, 대책은 무엇인지 종합적으로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고 했다. 실제 이탈 민주의 53.9%는 이번 대선에서 후보 선택에 가장 영향을 미칠 정책 이슈로 ‘부동산ㆍ주거 안정 대책’을 꼽았다. 잔류 민주 내 해당 답변 비율(36.7%)보다 17.2%포인트나 높다.

박준석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