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4시간 내 오미크론 판별 시약 개발… 30일부터 쓴다

알림

4시간 내 오미크론 판별 시약 개발… 30일부터 쓴다

입력
2021.12.24 14:00
수정
2021.12.24 14:03
6면
0 0

세계 최초로 5개 변이 한 번에 판별

대구에서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첫 확진자가 발생한 22일 대구스타디움 동편 주차장에 마련된 임시선별검사소를 찾은 시민이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고 있다. 대구=뉴스1

대구에서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첫 확진자가 발생한 22일 대구스타디움 동편 주차장에 마련된 임시선별검사소를 찾은 시민이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고 있다. 대구=뉴스1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신속 확인용 PCR 시약이 개발됐다. 이에 따라 오미크론 확정 여부에 걸리는 시간은 기존 4, 5일에서 3, 4시간으로 대폭 줄어든다. 각 지자체에서는 30일부터 새 시약을 사용할 예정이다.

질병관리청은 24일 민관이 함께 추진한 오미크론 변이 신속 확인용 PCR 시약 개발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방역 당국은 오미크론 감시 확대를 위해 진단검사 및 바이러스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민간전문가자문위원회를 구성, 연내 도입을 목표로 시약 제조사들의 개발을 지원해왔다.

시약 제조사들은 질병관리청이 제공한 양성 참조물질을 활용해 시제품을 제작했다. 이 시제품은 질병관리청 유효성 평가결과 적합성 판정을 받았고, 29일까지 전국 지자체 23개 기관, 권역별대응센터 5개 및 시·도 보건환경연구원 18곳에 배포될 예정이다.

질병관리청은 "알파, 베타, 감마, 델타 구분에 이어 스텔스 오미크론을 포함한 오미크론 변이 등 5개 주요 변이를 한 번의 PCR 분석으로 판별할 수 있게 된 것은 세계에서 처음"이라고 밝혔다.

지금까지 방역 당국은 오미크론 변이를 확인하기 위해 PCR 검사를 통해 코로나19 감염 여부를 확인한 뒤, 의심 사례에 대해서 유전자 전체를 다 살펴보는 '전장 유전체 검사'를 별도로 실시해야 했다. 전장 유전체 검사는 최대 5일까지 소요돼 신속한 방역에 큰 걸림돌로 지적돼 왔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기존에는 코로나19 확진 이후 오미크론 확정까지 3~5일이 소요됐지만, 신규 변이 PCR 시약 도입에 따라 확진 이후 3, 4시간 이내로 단축됐다"며 "지역 내 발생 시 신속하게 오미크론 여부를 판별해 효과적으로 확산과 전파를 차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경준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