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이재명 "차별금지법, 미룰 게 아니고 국회서 논의할 때 됐다"

알림

이재명 "차별금지법, 미룰 게 아니고 국회서 논의할 때 됐다"

입력
2021.12.10 22:56
수정
2021.12.10 23:03
0 0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부인 김혜경 씨가 10일 대구 동성로를 방문해 시민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부인 김혜경 씨가 10일 대구 동성로를 방문해 시민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0일 국회가 차별금지법 제정 논의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날 대구 소재 카페에서 열린 청년과의 '쓴소리 경청' 행사에서 "저는 차별 금지법을 해야 한다고 본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지난달 8일 한국교회총연합을 찾아 차별금지법을 둘러싼 사회적 갈등을 언급하며 "충분한 논의를 통해 국민적 합의에 이르러야 되는 것"이라며 신중한 입장을 취한 바 있는데, 보다 진전된 입장을 내놓은 것이다.

나이·출신국가·성별·성적 지향·병력·인종·피부색·출신지역 등 다양한 정체성에 대한 불합리한 차별을 금지하는 차별금지법은 2007년 노무현 정부가 발의했으나 보수 기독교계 반발에 아직까지 제정되지 않은 상태다. 21대 국회에선 장혜영 정의당 의원이 차별금지법을 대표발의했고, 민주당에선 권인숙 의원과 이상민 의원이 각각 대표발의한 법안이 있다.

이 후보는 보수 기독교계의 차별금지법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불식시키는 소통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목사님이나 교계 사람들을 보면 누군가의 의도적 곡해일 수도, 곡해에 의한 오해일 수도 있는데 정말 잘못 아는 게 많다"며 "차별금지법을 안 따르면 처벌된다고 아는데 처벌이 전혀 없다"고 했다.

이 후보는 7일 서울대를 방문했을 때 성소수자 청년에게 "저의 존재는 사회적 합의 대상이 될 수 없다"며 사과 요구를 받자 "다 했죠?"라고 말한 뒤 지나간 것에 대해서도 해명했다. 이 후보는 "제가 생각할 땐 얘기가 길어져서 '다 들었죠?', '다 말씀하셨죠?' 물어봤는데 되게 쌀쌀맞았나 보다"며 "나름 노력한다고 한 게 오히려 차갑게 느껴졌던 것 같다"고 했다.

홍인택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