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화물연대 파업에 시멘트, 컨테이너 타격 ... 안전운임제 지키려 비조합원도 파업

알림

화물연대 파업에 시멘트, 컨테이너 타격 ... 안전운임제 지키려 비조합원도 파업

입력
2021.11.26 14:45
수정
2021.11.26 14:49
N면
0 0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가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 등을 요구하며 총파업에 돌입한 25일 오후 경기도 의왕 내륙컨테이너기지 출입구에서 조합원들이 파업에 동참하지 않은 화물차량을 막아서며 전단지를 건네주고 있다. 의왕=뉴시스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가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 등을 요구하며 총파업에 돌입한 25일 오후 경기도 의왕 내륙컨테이너기지 출입구에서 조합원들이 파업에 동참하지 않은 화물차량을 막아서며 전단지를 건네주고 있다. 의왕=뉴시스

화물 운수 노동자의 파업이 이틀째로 접어든 가운데 시멘트와 수출입 컨테이너의 물류 차질이 현실화되고 있다. 두 업종은 노조 가입률이 높은 데다 안전운임이 적용되고 있어 비조합원들까지 파업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는 총파업 1일 차인 전날 조합원 2만3,000여 명이 참여하고, 2일 차인 이날도 비슷한 규모로 총파업이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화물연대는 전날부터 27일까지 사흘간 1차 총파업을 진행한다.

화물연대는 "전체 조합원 수가 2만5,000여 명으로 90% 이상이 이번 파업에 참여하고 있다"며 "전날 전국 16개 지역에서 조합원 1만여 명이 참석해 파업 출정식을 열었다는데 정부가 파업 규모를 의도적으로 축소해 발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국토교통부는 전날 집회 참석 인원을 5,000여 명이라고 집계해 발표했다.

화물연대 조합원은 전체 화물 운수 노동자의 5% 정도로 추산된다. 따라서 화물연대 파업으로 인한 '물류 대란'을 우려할 상황은 아니라는 분석이 나온다. 다만 화물연대의 파업 방식은 주요 시설을 점거하고 비조합원들의 운행을 저지하는 방식이어서 운송 차질을 빚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

컨테이너, 시멘트 쪽은 타격 커

특히 화물연대 가입 비중이 높은 컨테이너(850대)와 시멘트(1,500대) 화물차 등 특정 업종의 파장이 큰 편이다. 화물연대에 따르면 시멘트 업종의 경우 주요 생산거점과 유통기지가 모두 봉쇄된 상태다. 수도권 지역 시멘트 유통의 핵심 기지이자 국내 대표 시멘트 7개사의 저장소가 있는 의왕유통기지와 수색유통기지가 완전 봉쇄돼 시멘트 운송 차량(BCT) 300여 대가 운행 중단된 상태다. 부천과 여주, 인천 등 수도권 지역 유통기지 역시 차량 운행이 중단됐다.

부산과 경남지역은 가야, 함안, 부산, 포항 등에 흩어져 있는 유통기지 차량 운행이 전면 중단돼 시멘트 운송 차량 200여 대 이상이 운행 중단된 것으로 파악됐다. 전남지역의 경우 광양에 위치한 5개 시멘트업체 공장이 모두 봉쇄됐다.

주요 항만과 내륙의 컨테이너 기지도 모두 봉쇄됐다. 현재 광양항과 평택항은 완전 봉쇄되어 화물차 출입이 불가능한 상황이며 부산신항과 의왕ICD(내륙컨테이너기지) 역시 물량이 정상적으로 운송되지 못하고 있다.

안전운임제 적용되고 있어 비조합원까지 가세

두 업종의 타격이 큰 것은 조합원뿐 아니라 비조합원들까지 파업에 참여하고 있어서다. 안전운임제는 현재 컨테이너와 시멘트 부문에만 적용되고 있어서 두 업종은 이번 파업의 직접적인 당사자 격이다.

안전운임제는 화물차주와 화주·운수사업자 등이 함께 적정 운임을 정하고 이보다 적게 지급하는 화주나 운수사업자에게 과태료를 부과하는 제도인데, 지난해 시작돼 2022년 말 종료를 앞두고 있다.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 일몰제를 폐지하고 적용 대상 차량을 늘리라고 요구하고 있다.

화물연대 관계자는 "시멘트와 컨테이너는 안전운임제 도입 후 운임 인상 효과가 있었기 때문에 없어지면 안 된다는 공감대가 높아 비조합원들도 집회에 나오지는 않지만 파업 기간에는 운행을 중단하는 사례가 많다"고 전했다.

화물연대는 이날까지 지역별 거점을 봉쇄한 후 27일에는 총파업 참여 조합원이 모두 서울로 상경해 국회 앞에서 집회를 열 예정이다.

유환구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