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4년 끌어온 생리대 건강영향조사, 연내 결과 발표... 정부 내 의견 차로 공개 늦어져

알림

4년 끌어온 생리대 건강영향조사, 연내 결과 발표... 정부 내 의견 차로 공개 늦어져

입력
2021.11.11 18:00
0 0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2017년 생리대 파동 이후 생리대 사용에 따른 이상증상 여부를 살핀 정부 조사결과가 연내 공개된다. 4년여 동안 1·2차 조사 끝에 지난 4월 결과가 나왔으나 정부 내 의견 충돌로 반년 넘게 공개하지 못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11일 환경부에 따르면, 정부는 2018~21년 1·2차 생리대 건강영향조사를 실시했다. 일회용 생리대 사용에 따른 건강피해 사례를 분석하고, 생리대에 포함된 유해물질로 인한 부작용의 명확한 연관성을 규명하기 위한 조사다.

앞서 2017년 깨끗한나라의 '릴리안' 생리대를 쓴 소비자를 중심으로 생리 양이 줄어들거나 생리통이 심해졌다는 경험담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퍼졌다. 이어 같은 해 3월 김만구 강원대 환경융합학부 교수 연구팀이 국내에서 많이 팔리는 10종의 일회용 생리대에서 국제암연구소(IARC)의 발암물질과 유럽연합(EU)이 규정한 생식독성, 피부자극성 물질 등 유해물질 22종이 검출됐다고 밝혀 논란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환경부는 그해 11월 생리대 함유 물질로 인한 여성들의 건강피해 규명에 대한 청원을 받아들여 건강영향조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조사는 1, 2차로 나눠 진행됐다. 2018년 12월부터 이듬해 12월까지 1년에 걸쳐 진행된 1차 조사에서는 전국 만 15~45세 여성 1만6,000여 명을 대상으로 생리용품 실태 파악 및 관련 증상·질환 등을 설문조사했다. 이어 2019년 12월부터 올해 4월까지 이뤄진 2차 조사에서는 패널 2,600여 명이 10개월간 작성한 생리일지로 생리용품 사용과 여성건강 간 관련성을 살폈다.

조사는 지난 4월 마무리됐지만, 이 결과를 두고 정부 내 의견이 엇갈렸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개별 여성의 주관적 평가를 바탕으로 한 결과를 신뢰하기 어렵다'고 문제 제기한 것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식약처에서 연구의 기본자료, 방법론 등을 검토하고 있다"며 "식약처가 받아들일 수 있게 충분히 자료를 제공하고 설명하고 있다"고 말했다.

환경부는 늦어도 내달 초에는 민·관공동협의회에 조사 결과를 상정해 연내 공개한다는 방침이다. 민·관공동협의회는 조사 과정에서의 협력을 위해 정부 소속 위원 4명, 역학조사·노출 및 위해성·여성질환 평가·국민소통 등 각 분야 전문가 등 민간위원 17명 등으로 구성된 조직이다.

한편 릴리안은 소비자들의 불매 운동이 이어지며 판매량이 급감했고, 결국 브랜드가 폐기됐다.

김진주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