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재택치료 늘리고 원격 모니터링 강화... 의료대응체계도 일상회복

알림

재택치료 늘리고 원격 모니터링 강화... 의료대응체계도 일상회복

입력
2021.10.25 19:10
0면
0 0
서울 강남구보건소 재택치료전담팀에서 25일 직원들이 업무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 강남구보건소 재택치료전담팀에서 25일 직원들이 업무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회복)'에는 의료체계의 일상회복도 포함된다. 백신 접종률 상승으로 위증증·치명률이 떨어진 데 따른 것이다. 코로나19 확진자 중 대다수는 집에서 머물다가 상태가 악화되면 대면치료를 받게 된다. 생활치료센터 등 시설격리는 꼭 필요한 경우에만 이뤄진다.

25일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주최의 '코로나19 단계적 일상회복 이행계획 공청회’에서는 위드 코로나에 따른 무증상·경증 환자에 대한 재택치료 확대를 핵심으로 한 의료대응체계 변경 계획이 공개됐다.

지자체가 재택치료자 원격 관리 ... 악화 시 병원으로

이 계획에 따르면 각 지방자치단체의 재택치료관리팀은 재택치료를 받는 이들의 건강상태를 원격으로 살핀다. 재택치료 중 증상이 악화될 조짐이 보이면 단기진료센터로 이송, 1~2일 상태를 지켜본다. 호전되면 집으로, 더 악화되면 사전에 지정된 전담병원으로 보낸다. 재택치료자의 동거 가족에 대해서는 지금 적용되는 14일 간의 자가격리 기간을 줄이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무증상·경증이라 해도 △70세 이상 △의식장애·호흡곤란·당뇨·정신질환자 △투석 환자 △고시원·노숙인 등 취약 주거지 거주자 등은 생활치료센터로 간다. 생활치료센터는 줄여나가되 이런 고위험군 확진자에 대응하기 위해 완충 역할을 맡기는 셈이다.

입원치료가 필요한 중환자는 별도로 지정하는 종합병원 등이 담당한다. 나중에 지정될 권역별 전담센터도 중환자들을 받는다. 무증상·경증 환자라도 분만이나 수술 등 특수한 사정이 있으면 이들 병원이 진료를 맡는다. 정부는 중환자용 예비 병상을 사전에 파악, 위드 코로나 과정에서 일시적으로 중환자 발생이 늘어날 경우 병상을 더 확보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역학조사 자료 1시간 내 처리한다

역학조사는 더 촘촘해진다. 역학조사지원시스템상 확진자 정보,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 법무부 출입국관리시스템 정보를 연계한다. 1~2일 정도 걸리던 자료 수집 시간을 1시간 내로 단축한다.

현재 14일인 접촉자 격리·감시 기간은 10일로 줄이고 8~9일차에 유전자 증폭(PCR) 검사를 한다. PCR 검사역량은 하루 53만 건에서 최대 65만 건까지 늘리며 무료로 지원하되, 향후 음성확인서 목적 검사는 유료로 전환한다.

검역 및 해외입국 관리 체계도 현행 5단계에서 3단계로 간소화한다. 안전국가인 '레벨1'(녹색등)은 비자 발급 제한을 해제하고, 접종 완료자에 대한 격리 면제와 PCR 검사를 축소하기로 했다. 일반국가인 '레벨2'(황색등)는 비자 발급을 제한하되 내년 상반기부터 접종 완료자에 대한 격리를 면제한다. 미접종자의 입국 후 격리 기간은 현행 14일에서 10일로 줄인다. 반면 위험국가인 '레벨3'(홍색등)은 비자 발급과 항공편 운항을 제한한다.


김청환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