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18개월 아기와 간호사까지 사살... 미얀마의 잔인한 9월

알림

18개월 아기와 간호사까지 사살... 미얀마의 잔인한 9월

입력
2021.10.03 17:00
수정
2021.10.03 17:32
0 0

지난달 군부 탄압에 99명 사망?
어린이, 노인, 의료진 등 희생?
집단학살·공개처형… 갈수록 잔학

미얀마 군부가 공개 처형한 것으로 알려진 간호사 킨킨치웰(왼쪽)씨와 의사 진린씨. 이라와디 캡처

미얀마 군부가 공개 처형한 것으로 알려진 간호사 킨킨치웰(왼쪽)씨와 의사 진린씨. 이라와디 캡처

'18개월 아기, 10대 소년들, 70대 노인들 그리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싸우던 의료진….'

지난 한 달간 미얀마 군부가 학살한 희생자들의 면면이다. 군부에 실질적인 타격을 주거나 위협이 될 만한 능력이 없어 보인다. 그런데도 9월에만 100명가량 숨졌다. 2월 쿠데타 발발 이후 8개월이 지났지만 미얀마의 비극은 여전하다. 국제 사회의 관심에서 점점 멀어지면서 군부의 탄압은 오히려 내전을 빌미로 더 집요하고 잔학해지고 있다.

3일 미얀마 정치범지원협회(AAPP)에 따르면 지난달 유아와 노인 등 최소 99명이 군부에 의해 목숨을 잃었다. 누적 사망자는 1,146명으로 늘었다. 특히 어린이들의 희생과 한 마을을 초토화하는 집단 학살이 두드러졌다.

최연소인 생후 18개월 영아를 포함해 9명의 어린이가 한 달 새 군부 총탄에 희생됐다. 18개월 영아는 20일 만달레이 일가족 학살 사건의 마지막 희생자다. 군인들은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이 이끄는 민주주의민족동맹(NLD)을 지지한다는 이유로 한 집을 급습해 가족 4명을 사살했다. 현장에서 목숨을 건진 아기는 결국 병원에서 숨졌다. 27일 집에 떨어진 포탄 때문에 부상을 입은 9세 아이는 다음날 사망했다.

코로나19 의료 현장에서 헌신한 간호사 킨킨치웰씨. 이라와디 캡처

코로나19 의료 현장에서 헌신한 간호사 킨킨치웰씨. 이라와디 캡처

마을 전체를 불태우고 집집마다 무차별 발포하는 만행도 각지에서 잇따르고 있다. 해당 마을이 내전을 선포한 반(反)군부 세력의 거점이라는 게 군부가 내세운 공격 이유다. 9일 북부 마그웨 지역 한 마을에선 대부분 10대인 18명이 집단 학살됐다. 집 20여 채가 전소됐다.

최대 도시 양곤에서는 25일 개인병원 의사 진린씨와 종합병원 간호사 킨 킨 치웰씨 등 4명이 숨졌다. 두 사람은 시민불복종 운동에 참여하면서 코로나19 의료 현장 최전선에서 헌신했다. 군부는 이들의 은신처 급습 이후 총격전 과정에서 인명 피해가 발생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사건을 목격한 주민들은 군부가 이들을 집 밖으로 끌고 나와 마구 때린 뒤 공개 처형했다고 반박했다. 진린씨 아내 역시 경찰에 붙잡혔다. 부부의 생후 7개월짜리 아기와 관련된 소식은 알려지지 않았다.

군부에 체포됐다가 갖은 고문을 받고 숨진 구금자도 12명이다. 불법 무기 소지 혐의로 체포된 지 몇 시간 만에 숨진 40대 남성도 있다. 정작 그의 집에서 무기는 발견되지 않았다.

자카르타 고찬유 특파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