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통합신공항 전제  '군위군 대구 편입' 반대 앞장 의성, 이젠 '찬성'

알림

통합신공항 전제  '군위군 대구 편입' 반대 앞장 의성, 이젠 '찬성'

입력
2021.10.01 15:10
0 0

의성군 통합신공항 이전 지원위원회,
최근 군위군 대구 편입 찬성 성명서
군위군이 반대하면 공항 무산 우려?
도의원 등 반대 여전해 행안부 판단 주목

의성군 통합신공항 이전 지원위원회가 지난달 29일 의성군 지원위 사무실에서 군위군의 대구시 편입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의성군 제공

의성군 통합신공항 이전 지원위원회가 지난달 29일 의성군 지원위 사무실에서 군위군의 대구시 편입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의성군 제공

경북 군위군의 대구편입에 반대입장을 보여온 의성군에서 찬성 목소리가 터져 나와 주목된다. 군위군의 대구시 편입은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군위ㆍ의성 공동유치의 전제조건이었지만, 의성지역 도의원 등을 중심으로 한 반대로 경북도의회 문턱을 넘지 못해 신공항 건설에 악영향을 주고 있다.

의성군 통합신공항 이전 지원위원회는 최근 군위군의 대구시 편입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위원회는 “의성ㆍ군위군의 상생발전을 담은 공동합의문 이행을 위해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군위군 대구시 편입이 정상적으로 추진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해 8월 의성군 비안면과 군위군 소보면을 통합신공항 이전부지로 선정했다”며 “이 과정에서 대구시장, 경북도지사 등 관계자들이 서명한 지역발전을 담은 공동합의문이 체결돼 극적으로 추진됐다”고 강조했다.

아직 의성군 전체 여론으로 보기엔 한계가 있지만, 의성에서 찬성 목소리가 터진 것은 군위군 대구 편입이 무산될 경우 군위군의 반발로 통합신공항 건설에 차질이 생길 것을 우려한 때문으로 풀이된다. 위원회는 성명서에서 “연내 편입 불발 시에는 통합신공항 일정에 차질이 생길 것이 우려된다”며 “의성군 공동합의문 이행에 대해서도 주민들이 염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군위군의 대구시 편입은 지난해 이전지 선정과정에서 군위군이 단독후보지를 포기하고 의성군과 공동후보지를 수용하면서 내건 전제조건이었다. 당시 경북도의원 60명 중 53명이 군위군의 대구시 편입 찬성안에 서명했다.

이에 따라 대구시의회는 6월 30일 군위군의 대구시 편입안(관할구역 변경안)에 대해 찬성했고, 대구시는 8월 13일 정부에 편입 건의서를 제출했다.

하지만 경북도는 도의회가 지난해 이전지 선정 과정에서의 압도적인 찬성과 달리 찬성결의안을 내지 못하자 지난달 23일 그대로 행정안전부에 관할구역 변경 건의서를 제출했다. 도의회는 군위군의 대구시 편입안을 두고 상임위에서 팽팽하게 맞서다 본회의에서 찬성, 반대 2개의 안건을 표결에 부쳤지만 모두 부결하는 전대미문의 사태를 연출했다.

이에 대해 군위군통합신공항추진위원회는 경북도청에서 경북도의회에 대해 항의하는 ‘1인 릴레이 시위’를 지난달 초부터 계속하고 있다. 또 올해 안에 군위군의 대구 편입을 촉구하는 ‘1만명 군위군민 서명운동’도 펴고 있다.

하지만 의성이 지역구인 김수문 임미애 2명의 경북도의원은 반대 입장이 여전해 의성지역 여론이 돌아섰다고 판단하기엔 이르다는 지적도 많다. 김 의원은 "군위와 대구는 칠곡을 사이에 두고 있어 통합 원칙에도 어긋나며, 군위가 대구로 편입되면 공항의 이점은 모두 군위가 가져가고 의성은 소음피해만 남게 된다"고 반박했다.

안동= 정광진 기자
의성= 김민규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