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청부살인범을 제압한 여성

입력
2021.09.06 04:30
26면
0 0

9.6 수전 월터스

남편의 청부살인 혐의 재판정에서 피습 상황을 증언하는 수전 월터스. 유튜브 캡처

남편의 청부살인 혐의 재판정에서 피습 상황을 증언하는 수전 월터스. 유튜브 캡처


2006년 9월 6일 저녁, 미국 오리건주 포틀랜드의 한 병원 응급실 간호사 수전 월터스는 퇴근해서 온 집 침실에서 장도리를 든 괴한과 맞닥뜨렸다. 만 51세의 건장한 체격에 응급실에서 단련된 체력을 지닌 월터스는 얼굴이 퉁퉁 부을 만큼 맞으면서도 약 15분간 거친 몸싸움을 벌여 괴한을 목 졸라 살해했다. 그는 이웃의 도움을 받아 911에 신고했고, 경찰은 현장에서 숨진 범인이 범행 도구로 쓰려 했던 장도리와 고무장갑, 신분증과 수첩을 확보했다. 살인 등 다수의 전과를 지닌 범인 에드워드 하페이(Edward Haffey)는 만 59세 베트남전쟁 베테랑이었다. 9월 4일 자 그의 수첩에는 월터스의 남편 전화번호와 함께 'Call Mike'라는 메모가 적혀 있었다. 부검 결과 범행 당시 하페이는 치사량에 가까운 코카인을 흡입한 상태였다.

사건 일주일 뒤 남편 마이클이 경찰에 체포됐다. 마이클은 자신이 운영하던 성인 비디오숍 청소부였던 하페이에게 '5만 달러를 줄 테니 강도로 위장해 아내를 살해해 달라'고 교사한 사실을 자백했다. 자녀 없이 만 17년을 함께 지낸 마이클-수전 부부는 사건 당시 별거 상태였다.

마이클은 이듬해 8월 재판에서 살인교사 혐의로 10년 형을 선고받았다. 월터스는 인터뷰에서 하페이의 가족에게 유감과 애도를 전하며 "다만 나는 그를 죽이려 한 게 아니라 내가 살고자 했을 뿐"이라고 말했다.

마이클은 모범수로 2년가량을 감형받아 2014년 9월 가석방될 예정이었지만, 그해 6월 전립선암으로 옥에서 사망했다.

사건 이후 수전 월터스는 범죄 피해자 권익운동가로 활동했다. 전남편의 가석방을 앞둔 시점에 행한 인터뷰에서 그는 남편의 보복 범죄가 두려워 당시 거주하던 집에 각종 보안장치와 감시카메라를 설치하고 유사시 도피로까지 확보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윤필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