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해시태그 사용 트윗 126억건 생산?
톱10 절반이 K팝 관련… BTS 관련 2, 6, 10위
올 상반기 트위터에 올라온 해시태그 상위 10위 중 K팝 관련 검색어가 절반을 차지했다.
트위터는 23일 ‘#해시태그데이’(#HashtagDay) 를 맞아 관련 데이터를 공개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라 온 글 중 특정 단어가 들어간 글을 찾아볼 수 있게 하는 해시태그(#)는 2007년 8월 23일 트위터에서 처음 사용됐으며, 트위터는 이날을 해시태그 데이로 지정해 기념하고 있다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1개 이상의 해시태그를 포함한 트윗은 총 126억 건으로, 모두 1억4,000만 개의 해시태그가 사용됐다. 이 중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해시태그는 미국 온라인 라디오 방송사가 주최하는 ‘아이하트라디오 뮤직 어워즈’의 공식 해시태그인 ‘#iHeartAwards’ 가 차지했는데, 전 세계에서 1억9,000만 건이 집계됐다. 주로 사용자가 좋아하는 아티스트를 응원하고 관련 대화를 나누는 데 사용됐다. ‘아이하트라디오 뮤직 어워즈’의 온라인 투표 해시태그인 #BestFanArmy 와 #BestMusicVideo 도 각각 4위와 9위에 올랐다.
#BTS는 1억5,000만 건 사용되며 2위에 올랐다. 이와 함께 BTS의 팬클럽 해시태그인 #BTSArmy 와 방탄소년단의 히트곡 #Dynamite가 각각 6위, 10위로 기록됐다. 특히 해시태그 #BTSArmy 는 최근 인도네시아의 아미가 코로나 19 상황에서 자국민을 대상으로 벌인 무료 백신 접종 캠페인에 사용되기도 했다.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도 공식 트위터 계정을 통해 “인도네시아 아미로부터 감동적인 소식이 전해졌다”며 해시태그 #BTSArmy 를 트윗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역시 한국 아이돌 그룹인 #EXO 와 #Enhypen은 7위와 8위를 차지했다.
해시태그 3위에는 해시태그 #WhatsHappeninginMyanmar(미얀마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이 올랐다. ‘#WhatsHappeninginMyanmar’는 지난 2월 일어난 미얀마 군부 쿠데타와 관련해 미얀마에서 벌어지고 있는 시민불복종운동, 거리시위 등 반군부 민주화운동에 대해 전 세계적인 관심과 목소리를 모으기 위해 사용됐다. 이외에도 브라질의 리얼리티 프로그램 #BBB21(빅 브라더 브라질)가 5위에 올랐다.
트위터는 국내 데이터도 함께 공개했다. 2021년 상반기 국내에서는 700만 개의 해시태그가 사용됐으며, 해당 기간 4억2,000만 건의 최소 1개 이상의 해시태그를 포함한 트윗이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은 일본, 미국, 영국, 인도, 캐나다에 이어 전 세계에서 6번째로 많은 해시태그를 사용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