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피 한 방울로 96% 정확도 대장암 진단법 개발

알림

피 한 방울로 96% 정확도 대장암 진단법 개발

입력
2021.07.06 15:10
수정
2021.07.09 17:10
0 0

칠곡경북대병원 박준석 교수 연구팀,
강원대·하버드 의대 연구팀과 공동으로
'엑소좀' 분석으로 1시간만에 분석

칠곡경북대병원 박준석(왼쪽) 교수, 강원대 박종민(가운데) 교수, 하버드의대 이학호 교수. 칠곡경북대병원 제공

칠곡경북대병원 박준석(왼쪽) 교수, 강원대 박종민(가운데) 교수, 하버드의대 이학호 교수. 칠곡경북대병원 제공


번거롭고 힘든 대장내시경 검사 대신 피 한 방울로 대장암을 진단하는 방법은 없을까.

칠곡경북대병원 박준석 대장항문외과 교수와 강원대 박종민 화학ㆍ생화학부 교수, 미국 하버드대 의대 이학호 교수 연구팀이 공동으로 혈액 검사 만으로 96% 정확도로 대장암을 진단하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6일 병원 측이 밝혔다.

‘전기화학기반 센서를 이용해 대장암 진단이 가능한 혈액 내 엑소좀 분석방법’이란 긴 제목이 붙은 이 진단법은 혈액 속에 대장암이 있는 사람에게 특이적으로 나타나는 단백질을 1시간만에 분석할 수 있게 해주는 차세대 진단기술이다. 또 세포간의 신호전달문질인 ‘엑소좀’에 존재하는 대장암 특이 단백질 표지자(EpCAM, EGFR, CD24, GPA33)를 분석, 조합함으로써 대장암을 96%의 정확도로 진단할 수 있게 됐다.

게다가 면역자기-전기 분석 기술(immunomagnetic electrochemical analysis)을 이용해 소량의 혈액을 1시간만에 분석할 수 있게 됐다. 기존의 엑소좀 분석 기술은 분석 대상에 따라 12시간에서 며칠씩 걸리는 경우가 많아 실용화에 어려움이 많았다. 이번에 개발한 진단법은 기존 엑소좀 분석법의 단점을 개선, 1시간만에 신속하게 할 수 있으면서 동시에 96%로 정확하게 할 수 있게 된 셈이다.

대장암 진단은 분변검사나 대장내시경 검사가 일반 적이다. 대장내시경은 정확도는 높지만 검사가 번거로워 미루다가 조기발견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 분변검사 법은 정확도가 크게 떨어진다. 하지만 이번 연구를 통해 피 한 방울로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길이 열린 셈이다.

연구팀은 칠곡경북대병원 대장암 센터를 찾은 환자 142명을 대상으로 혈장샘플을 채취, 엑소좀 분석을 한 결과 이 같은 결과를 도출했다. 또 대장암 진단뿐만이 아니라 5년 뒤 대장암 환자의 암재발 가능성도 예측할 수 있음을 밝혀냈다.

박준석 교수는 “대장내시경 검사는 가장 정확하지만 한 번 하고 나면 ‘다시는 안 한다’고 할 정도로 번거로운 게 현실”이라며 “이번에 개발한 진단법을 상용화하면 매년 실시하는 국민건강검진 혈액검사 항목에 대장암 검사를 하나 추가하는 것만으로 대장암 진단과 치료 시기를 놓치는 일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전립선암을 혈액검사로 95~96%의 정확도로 검사하는 게 부러웠다"며 "용종이나 0기인 상피내암 단계에선 정확도가 다소 떨어지지만, 대장내시경 검사와 보완적으로 적용하면 대장암으로 고통받는 일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의 바이오ㆍ의료기술개발사업, 신진 연구자 지원사업, 기초연구실(BRL) 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연구결과는 지난달 29일 국제학술지 ‘네이처 바이오메디컬 엔지니어링(Nature Biomedical Engineering)’ 온라인판에 실렸다.

대구= 정광진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