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커지는 수산물업자 로비 의혹, 철저히 밝혀내야

입력
2021.07.03 04:30
23면
0 0
수산업자 김모씨가 실소유하고 있는 포항 남구에 위치한 한 바의 모습. 포항=오지혜 기자

수산업자 김모씨가 실소유하고 있는 포항 남구에 위치한 한 바의 모습. 포항=오지혜 기자

경찰이 수사 중인 수산업자 김모씨의 정치권과 법조계, 언론계 로비 의혹은 한마디로 충격적이다. 수산업자로 알려진 그가 실은 수산업을 하지 않았다는 데서 알 수 있듯 사기행각은 경악할 수준이다. 하지만 저런 사기꾼과 거래한 주요 인사들의 행태는 우리 사회의 민낯을 그대로 보여준 것이라 낯 뜨겁고 실망스럽다.

김씨와 관련해 의심스러운 대목은 한둘이 아니다. 그는 2017년 12월 문재인 정부 첫 특사 대상자로 선정돼 출소했는데 6개월 뒤부터 사기행각에 나섰다. 선상에서 급랭시킨 선동 오징어 사업에 투자하면 돈을 불려주겠다고 속여 7명에게서 116억 원을 가로챈 것이다. 사기꾼을 특사로 내보내는데 정치권 힘이 작용한 것은 아닌지 의심할 수밖에 없다.

김씨는 1,000억 원대 재력가로 행세하며 6개 단체의 고위 간부 직함을 이용해 돈을 모으고 유력 인사들에게 다가간 것으로 보인다. 그의 작년 KXO(한국3X3농구위원회) 회장 취임식에는 정치권 인사와 언론계, 엔터테인먼트 업계 인사들이 다수 참석했다. 이런 인맥이 결국 김씨 사기행각의 교두보이자 방어막이 됐을 것이다.

지금까지 김씨의 금품을 받아 입건된 인사는 모두 4명이다. 이모 부장검사, 포항 남부경찰서장 A씨, 엄성섭 TV조선 앵커, 윤석열 전 검찰총장 대변인을 지낸 이동훈 전 조선일보 논설위원이다. 이들이 받은 금품에는 고가 중고차와 골프채, 스위스시계, 자녀 학원비부터 몽블랑 벨트, 굴비세트까지 등장한다. 경찰은 청탁금지법으로 조사한다지만 이런 정도라면 대가성 있는 물품일 가능성까지 따져봐야 한다.

이들 외에도 정치권 인사, 고위 관료, 언론인들이 김씨의 청탁금지법 위반에 연루돼 있다고 한다. 김씨는 전달한 금품의 사진촬영까지 해놓았다고 하니 경찰은 의지만 있으면 조사를 못할 이유가 없을 것이다.

이번 사건은 한편으로 깨끗해야 할 언론과 사정당국, 정치권에 아직도 사기꾼에게 쉽게 이용될 만큼 어두운 부분이 남아 있다는 방증일 것이다. 이를 도려내겠다는 수사당국의 철저한 수사를 기대한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