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김학의 불법 출금 연루 이광철 사의 "부당하지만, 국정운영 부담 숙고"

알림

김학의 불법 출금 연루 이광철 사의 "부당하지만, 국정운영 부담 숙고"

입력
2021.07.01 22:00
0 0

문 대통령 2일 사표 수리할 것으로

이광철 청와대 민정비서관이 지난달 29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으로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이광철 청와대 민정비서관이 지난달 29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으로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불법 출국금지 의혹에 연루돼 1일 검찰에 기소된 이광철(51) 청와대 민정비서관이 즉각 사의를 표명했다. 혐의는 전면 부인했지만 사정 업무를 담당하는 민정비서관이 사법처리 대상에 오르자 스스로 물러나는 모양새를 취한 것이다.

이 비서관은 서면 입장문에서 “공직자로서 국민께 심려를 끼쳐드려 대단히 송구하다”며 “민정수석실 비서관으로서 직무 공정성에 대한 우려와 국정 운영의 부담을 깊이 숙고해 사의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그는 “김 전 차관 출국금지와 관련한 이번 기소는 법률적 판단에서든, 상식적 판단에서든 매우 부당한 결정”이라며 사실상 혐의를 부인했다.

검찰은 이날 이 비서관을 직권남용 혐의로 서울중앙지법에 기소했다. 그는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선임행정관으로 일하던 2019년 3월 김 전 차관이 ‘성접대 의혹’ 재조사를 앞두고 출국하려 하자 법무부 등에 압력을 행사해 불법으로 출국을 금지시킨 혐의를 받아왔다.

그간 여러 권력형 불법 의혹에 연루돼 수사를 받은 이 비서관이 기소된 건 처음이다. 그는 지난해에는 ‘청와대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에 관여한 정황이 포착돼 수사선상에 올랐다. 당시 검찰은 불기소 처분을 내리면서도 “범행에 가담한 의심이 든다”고 했다.

이 비서관이 기소되면서 청와대도 그를 비호했다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게 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올해 4월 청와대 민정라인을 개편하면서 법무비서관만 교체하고 이 비서관을 유임시켰다.

참여연대와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민변) 출신인 이 비서관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사이가 가깝다. 문재인 정부 들어 민정비서관실 선임행정관으로 청와대에 입성한 뒤 2019년 8월 민정비서관으로 승진했다. 문 대통령은 2일 이 비서관의 사표를 수리할 것으로 알려졌다.

정지용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