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서울경찰청장 가족이 한강 사건 사주" 허위글… 경찰, 내사 착수

알림

"서울경찰청장 가족이 한강 사건 사주" 허위글… 경찰, 내사 착수

입력
2021.06.02 12:10
수정
2021.06.02 16:30
0 0

인터넷상에 장하연 청장 자녀 관련 미확인 정보 유포

한원횡 서울경찰청 형사과장이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경찰청 제2서경마루에서 한강 대학생 사망사고 중간 수사결과 발표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원횡 서울경찰청 형사과장이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경찰청 제2서경마루에서 한강 대학생 사망사고 중간 수사결과 발표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강 대학생 사망 사건에 경찰 고위 간부와 가족이 개입됐다는 허위글이 온라인상에서 확산하자 경찰이 내사에 착수했다.

서울경찰청은 장하연 서울경찰청장 및 그 가족과 관련된 허위사실 유포행위에 대해 경기북부경찰청에서 내사에 착수할 예정이라고 2일 밝혔다. 경찰은 “서울경찰청장에 대한 허위사실 유포를 서울경찰청에서 수사하는 게 적절하지 않아 가까운 경기북부청에서 내사하게 됐다”고 밝혔다.

현재 인터넷 포털사이트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상에는 지난달 한강공원에서 실종됐다가 숨진 채 발견된 손정민씨 사건과 관련해 '사건을 사주한 용의자가 장 청장의 가족'이라는 취지의 글이 돌고 있다. 허위글을 작성한 이들은 장 청장의 자녀 이름과 재학 중인 학교 등 확인되지 않은 정보를 사실인 것처럼 유포했다. 포털사이트에 장 청장 이름을 검색하면 이런 음모론과 관련된 단어들이 연관검색어로 뜨는 상황이다.

손씨 사건에 경찰 고위 간부들이 연루돼 있다는 음모론은 사건 초기부터 산발적으로 유포됐다. 특히 손씨 실종 당일 한강에서 함께 술을 마셨던 친구 A씨의 친인척이 이재훈 전 강남경찰서장이나 최종혁 서울경찰청 수사과장이라는 루머가 돌아 당사자들이 직접 부인하기도 했다. 최근에는 송정애 대전경찰청장이 손씨 사건 담당 수사팀을 비판했다는 허위 사실이 유튜브상에 유포돼 충북경찰청 사이버수사대가 내사에 나섰다.

이정원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