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정의용 "美 한국군 백신 지원, 한미훈련 재개 취지 아니다"

알림

정의용 "美 한국군 백신 지원, 한미훈련 재개 취지 아니다"

입력
2021.05.28 11:40
0 0

"한미정상회담서 백신 스와프 논의 없었다"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 한미정상회담 현안보고에 출석해 의원 질의에 답변을 하고 있다. 뉴시스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 한미정상회담 현안보고에 출석해 의원 질의에 답변을 하고 있다. 뉴시스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21일(현지시간) 열린 한미정상회담에서 "한미 간 '백신 스와프'에 대한 직접적인 논의는 없었다"고 말했다. 정 장관은 28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한미 정상 간 백신 스와프 체결 논의 여부를 묻는 김석기 국민의힘 의원의 질의에 "미국은 처음부터 (백신 스와프 체결이) 매우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답하면서다.

정 장관은 "미국도 집단면역 목표가 있고, 한국은 방역 모범국이라는 게 미국의 입장이었다"면서 "한국에 대한 백신 지원을 위한 미국의 명분이 약했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도 우리를 돕기 위한 명분을 찾기 위해 많은 고민을 했다"며 "(그 결과) 국제 백신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단순한 위탁생산이 아니라 우리나라의 생산 기반과 미국의 기술·원부자재 공급 등 협업체제를 구축해 백신 생산 허브로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했다.

한미 간 백신 위탁 생산에 합의했으나 국내 지원 약속이 없다는 지적에는 "우리 기업이 위탁생산을 통해 국내에서 생산하는 (코로나19 백신) 물량은 우리 국민에 우선 제공하기로 미국 측에 양해를 구한 것으로 들었다"고 정 장관은 답변했다.

미국이 한국 군 장병 55만 명을 대상으로 백신 지원을 결정한 의도와 관련해선 "한미연합군사연습(한미훈련)을 위한 취지가 아니다"고 밝혔다. 정 장관은 "(백신 지원과 한미훈련은) 별도"라며 "훈련 규모·방식 등은 (양국) 군 당국 간 협의를 통해 결정될 것"이라고 답했다.

앞서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은 문재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뒤 공동 기자회견을 통해 "우리는 정기적으로 미군과 접촉하는 한국군 55만 명 전원에게 완전한 예방 접종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두고 오는 8월 한미훈련 재개를 염두에 둔 결정이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됐다. 반면 문 대통령은 26일 청와대에서 열린 여야 5당 대표 초청 오찬간담회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으로 대규모 군사훈련이 어렵지 않겠느냐"고 밝힌 바 있다.

조영빈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