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공짜 우버 타고 백신 맞으러 가자" 美 접종 총력전

알림

"공짜 우버 타고 백신 맞으러 가자" 美 접종 총력전

입력
2021.05.12 16:15
12면
0 0

공유차량 업체 제휴로 접종소 이동 지원
7월 4일까지 70% 접종목표 달성 안간힘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0일 백악관에서 송유관 업체 콜로니얼 셧다운 사태와 관련해 연설하고 있다. 워싱턴=AP 뉴시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0일 백악관에서 송유관 업체 콜로니얼 셧다운 사태와 관련해 연설하고 있다. 워싱턴=AP 뉴시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독려하기 위해 접종 장소까지 운송 수단을 공짜로 제공하는 계획을 내놨다. 상당수가 1차 접종 후 추가 접종을 기피해 급격히 둔화되고 있는 접종률을 어떻게든 끌어올리겠다는 유인책이다.

11일(현지시간) 미 일간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6개 주(州) 주지사들과 백신 전략 문제를 논의하며 “백신 접종을 하러 가는 미국민이 공유차량 서비스인 ‘우버’나 ‘리프트’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두 회사와 제휴를 맺었다”고 밝혔다.

이 서비스는 24일부터 7월 4일 미국 독립기념일까지 이용할 수 있다. 조만간 출시되는 앱을 이용해 집에서 가까운 접종 장소를 선택한 뒤 차량을 호출하면 된다. 독립기념일 기준 미국 성인 70%가 최소 한 번 이상 백신을 맞게 한다는 바이든 정부의 목표 달성을 위한 조치다.

바이든 대통령은 백신 접종소를 각 지역 커뮤니티컬리지에 설치하는 방안과 연방재난관리청(FEMA) 관리들을 전국에 파견해 접종을 독려하는 방안 등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했다고 알려졌다. 바이든 대통령은 “독립기념일까지 일상으로 돌아가기 위해 중대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라며 “목표에 도달하려면 해야 할 일이 많지만 우리는 해낼 수 있을 거라 믿는다”고 말했다.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11일까지 1억5,300만 명이 최소 한 번 이상 백신을 맞았다. 18세 이상 접종 대상 인구의 58%다. 그중 1억1,660만 명(44.7%)은 2차 접종까지 마쳤다. 하지만 여전히 백신에 대한 불신으로 접종 자체를 거부하는 사례가 많다. 지난달 카이저가족재단 여론조사에서 미접종자 중 ‘접종 의사가 있다’는 답변은 9%에 불과했다.

연방정부에 발맞춰 각 주정부도 백신 접종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웨스트버지니아주는 백신을 맞은 청년들에게 100달러 저축채권을 주고, 메인주는 무료 사냥 허가증, 스포츠경기 입장권 등을 제공하기로 했다. 뉴욕주는 12일부터 닷새 동안 뉴욕 맨해튼 등 8개 지하철ㆍ기차역에 접종소를 설치해 매일 300명에게 선착순 접종한다. 관광객도 맞을 수 있다. 뉴저지주는 접종자가 양조장에 방문하면 맥주를 공짜로 주는 행사를 열기도 했다.

김표향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