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G7 외교장관들 "中 경제 위협 대응" 한 목소리

알림

G7 외교장관들 "中 경제 위협 대응" 한 목소리

입력
2021.05.05 17:30
3면
0 0

블룸버그 "美, 중국 견제를 위한 협의체 원해"
긍정적 검토 의견 속 中과 반목 지속 우려도
블링컨 "회원국에 미중?사이 선택 요구 안 해"

4일 영국 런던에서 열린 주요 7개국 외무·개발장관 전체 회의에 참석한 장관들이 토론하고 있다. 런던=EPA 연합뉴스

4일 영국 런던에서 열린 주요 7개국 외무·개발장관 전체 회의에 참석한 장관들이 토론하고 있다. 런던=EPA 연합뉴스

2년 만에 얼굴을 맞댄 주요 7개국(G7) 외교ㆍ개발장관들은 영향력이 급격히 커진 중국 경제를 견제할 해법 마련이 절실하다고 입을 모았다. 물론 논의 선봉은 미국이 맡았고, 나머지 회원국들이 호응하는 구도였다.

블룸버그통신은 4일(현지시간) 익명의 미 국무부 관계자를 인용해 이날 G7 첫날 회의에서 7개국 외교장관들이 중국 견제 방안을 집중적으로 다뤘다고 보도했다. 90분간 이어진 회의에서 회원국들은 중국이 거대 경제권 구축사업인 ‘일대일로(一帶一路)’나 경제적 위협을 통해 특정 국가의 존립을 위협하는 상황을 놓고 심도 있는 의견을 주고 받았다. 미국은 이 자리에서 중국 경제의 급부상에 대응할 협의체 마련의 필요성을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을 방어하고 G7의 위상을 회복하려면 공동 대응이 요구된다는 논리였다. 미국 측은 한 술 더 떠 G7에 다른 이해당사국까지 더해 협의체 덩치를 키우자는 구상도 내놨다.

미국의 이런 계획에 독일ㆍ이탈리아ㆍ프랑스가 공감했다고 한다. 통신은 “미국처럼 중국과 관계가 교착상태인 이들 3개국이 조 바이든 미 행정부에 동조하기 시작하면서 대중 협의체 방안도 힘을 얻고 있다”고 분석했다. 여기에 G7 회원국 중 일본도 대중 정책에 미국과 완전히 뜻을 같이하고 있어 한 목소리를 낼 게 분명하다.

다만 경제 대국 중국과의 장기적 대립을 부담스러워하는 의견도 나왔다. 특히 이번 회의 주최국인 영국의 경우 유럽연합(EU)에서 탈퇴한 터라 무역파트너 다각화를 위해선 중국을 마냥 외면하기 어려운 형편이다. 홍콩ㆍ신장위구르 탄압 등 인권 문제를 비난하면서도 기후변화 이슈 등에서 중국과 대화의 끈을 놓지 않고 있는 이유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자신의 재임 기간에 G7이 반(反)중국으로 규정되는 것을 피하고 싶어한다.

미국도 다른 나라들에 미중 사이에서 양자택일을 강요하는 건 아니라고 수위를 낮췄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이날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 인터뷰에서 “중국과 냉전에 돌입하는 게 아니며, (타국에) 둘 중 하나를 선택하라고 요구하지도 않겠다”고 강조했다. 다만 “지적재산권, 기술, 통상 등과 관련해 ‘기본 규칙’을 보호하기 바란다”는 말로 미국이 중심이 된 세계경제 질서를 지키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 G7 회원국들에 압박으로 다가올 만한 대목이다.

영국 런던에서 5일까지 이틀간 진행되는 이번 G7 외교ㆍ개발장관 회의는 다음 달 G7 정상회의를 앞둔 전초전 성격이 강하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2년여 만에 열린 첫 대면 회의다. 중국 외에 미얀마 군부 쿠데타 및 러시아ㆍ우크라이나의 군사적 긴장 문제 등도 논의해 공동성명에 담을 예정이다.

진달래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