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박준영 후보자, 부인 '도자기 의혹' 거듭 사과… "세관과 협의 중"

알림

박준영 후보자, 부인 '도자기 의혹' 거듭 사과… "세관과 협의 중"

입력
2021.05.04 11:16
수정
2021.05.04 11:22
0 0

"사려깊지 못한 처신으로 국민 눈높이에 부합하지 못해"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단호히 대응"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마스크를 만지고 있다. 뉴시스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마스크를 만지고 있다. 뉴시스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가 4일 부인의 ‘도자기 불법 반입·판매 의혹’과 관련해 “사려깊지 못한 처신으로 국민의 눈높이에 부합하지 못한 점에 대해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박 후보자는 관세 회피 의혹과 관련해서는 “세관당국 의견에 따르겠다”고 밝혔으며 “카페 운영도 중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 후보자는 이날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다시 한 번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후보자가 2015~2018년 주영 한국대사관 공사참사관으로 재직하는 동안 배우자가 다량의 도자기 장식품을 구매한 뒤 한국으로 돌아오면서 관세를 내지 않고 반입한 것으로 전해졌다. 나아가 이를 국내에서 불법 판매한 의혹도 받고 있다.

그는 이에 대해 “아내가 현지 벼룩시장 등에서 취미삼아 물건을 구입했고 이삿짐 화물을 통해 들여왔다”며 “2019년 말 카페를 열었는데, 손님 중에 소품을 원하시는 분이 있어 일부 판매했다”고 설명했다.

박 후보자는 “소매업 등록을 안했다는 지적을 받자마자 등록을 했지만, 아내도 힘들어하고 있어 현재는 영업을 중단하고 있는 상태고, 앞으로도 카페를 운영하지 않을 계획으로 인수자를 찾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관세 회피 논란과 관련해서도 “이삿짐으로 치부해 세심하지 못한 부분이 있고, 제기된 문제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있다”며 “현재 세관당국과 처리 방안에 대해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박 후보자는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결정에 대해서는 “일본 측에 투명한 정보공개와 안전성 검증을 지속적으로 촉구하고 해양환경,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검사와 수입수산물 원산지 단속 등을 철저하게 실시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오염수 관련 정보도 신속·정확하게 제공해 국내 수산물의 소비도 위축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어촌 지역 소멸 문제와 관련해서는 “최근 5년간 어가 수와 어가인구가 20% 이상 감소하는 등 연안··어촌 지역이 소멸 위험에 직면하고 있다”면서 “어촌뉴딜 300 등을 통해 정주여건을 개선하고, 사람이 모이고 다시 살고 싶은 연안·어촌 지역을 조성하겠다”고 언급했다.

해운산업 재건과 관련해서는 “한국해양진흥공사를 통해 해운업계의 선복량 확충을 지원하고, 항만 인프라도 적기에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세종 = 박세인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