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투기 의혹' 전 행복청장 소환조사… 강기윤 의원 가족회사 압수수색

알림

'투기 의혹' 전 행복청장 소환조사… 강기윤 의원 가족회사 압수수색

입력
2021.04.23 11:30
수정
2021.04.23 21:32
1면
0 0

특수본, 강제수사 동원 고위공직자 수사 박차
'내부정보 대가 뇌물 의혹' SH 본사도 압수수색
광명 신도시 투기 LH 직원 이어 친인척도 구속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에서 국수본 소속 직원이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에서 국수본 소속 직원이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부동산 투기 의혹을 수사 중인 정부 합동 특별수사본부(특수본)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행복청)의 전직 청장 A씨를 소환 조사하고 현직 국회의원을 대상으로 압수수색하는 등 고위공직자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특수본을 이끄는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의 중대범죄수사과는 23일 오전 10시부터 A씨를 소환해 투기 의혹을 조사했다. 경찰은 지난달부터 행복청과 A씨 자택을 압수수색하는 등 A씨의 투기 의혹에 대해 수사를 진행해왔다. 행복청장은 차관급 고위 공직자다.

A씨는 행복청장 재임 시절인 2017년 4월 말 세종시 연기면 눌왕리에 아내 명의로 토지 2필지(2,455㎡)를 사들였고, 퇴임 이후인 2017년 11월 말에는 세종시 연서면 봉암리 토지 622㎡와 함께 부지 내 지어진 경량 철골 구조물을 매입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 토지는 2018년 8월 스마트국가산업단지 후보지로 지정된 후 같은 해 9월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된 와촌리·부동리와 맞닿은 곳이다. 이 때문에 세종시 신도시 건설계획을 책임지는 행복청장이 내부정보를 이용해 투기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돼 왔다.

아울러 특수본은 전날 강기윤 국민의힘 의원이 과거 대표로 있던 제조업체와 강 의원 부인 및 아들이 최대주주인 부품회사를 압수수색했다. 강 의원은 특수본이 투기 수사 대상에 올린 국회의원 5명 중 1명으로, 현직 의원에 대한 강제수사가 이뤄진 것은 처음이다. 해당 부품업체는 2018년 경남 진해항 제2부두 터 2만4,000평가량을 감정액의 절반 수준인 270억 원에 매입했다가, 2019년과 지난해 일부를 매도해 약 30억 원의 시세 차익을 얻은 의혹을 받는다. 경찰은 업체가 토지를 사들이는 과정에 용도에 맞지 않은 대출이 있었던 것으로 보고 대출 서류 등을 확보하기 위해 압수수색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은 서울주택도시공사(SH) 직원들의 뇌물수수 의혹과 관련한 강제수사도 진행됐다.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는 이날 오전 9시 30분부터 서울 강남구 SH 본사와 지역센터 2곳 등 총 3곳에 대해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경찰은 SH 공사 현직 직원들이 내부정보를 지역 부동산에 넘기고 이를 대가로 이득을 취했다는 첩보를 입수하고 수사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수본 관계자는 "압수된 자료들을 토대로 수사를 넓혀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법원은 경기 광명·시흥 신도시 사업 부서에서 근무하며 얻은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토지를 매입한 혐의로 구속된 현직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 A씨의 친인척 B씨에 대해 이날 구속영장을 발부하기도 했다. B씨는 2017년 3월 A씨 등과 함께 주변인 명의 등으로 광명 노온사동 일대 4개 필지 1만7,000여㎡를 25억여 원에 매입한 혐의를 받고 있다. 해당 토지의 현 시세는 102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신지후 기자
창원= 권경훈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