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삼성SDI, 미국 전기차 스타트업에 배터리 공급
알림

삼성SDI, 미국 전기차 스타트업에 배터리 공급

입력
2021.04.13 22:06
수정
2021.04.14 10:19
0 0

현대차용 대용량 원통형 배터리 개발도 착수

미국 전기차 스타트업 리비안이 올해 출시 예정인 스포츠유틸리티차(SUV) R1S의 모습. 리비안 제공

미국 전기차 스타트업 리비안이 올해 출시 예정인 스포츠유틸리티차(SUV) R1S의 모습. 리비안 제공

삼성SDI가 미국 전기차 스타트업 '리비안'에 원통형 배터리를 공급한다.

13일 로이터 등 외신과 업계에 따르면 삼성SDI는 올해 출시되는 리비안의 전기 픽업트럭 'R1T'와 스포츠유틸리티차(SUV) 'R1S'에 원통형 배터리를 공급한다.

이날 알제이 스카린지 리비안 최고경영자(CEO)는 "차량 개발 과정 전반에 걸쳐 삼성SDI와 협력해 왔다"며 "삼성SDI 배터리의 성능과 신뢰성이 우리의 고에너지 밀도 모듈 및 팩 디자인과 결합돼 기쁘다"고 말했다.

리비안은 2009년 설립된 미국 전기차 스타트업으로 아마존과 포드 등 미국 대기업들로부터 투자를 유치한 촉망받는 업체다.

한편, 삼성SDI는 현대자동차가 제작 중인 하이브리드카에 탑재할 원통형 배터리 개발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는 그동안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이 만든 파우치형 배터리만 탑재해왔다.

이창민 KB증권 연구원은 "삼성SDI가 현대자동차그룹의 신형 하이브리드카 7종에 탑재될 차세대 원통형 배터리 개발에 착수한 것으로 파악된다"며 "이미 공급과 관련된 부분까지 큰 틀에서 합의가 된 것으로 알려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대차 요청에 따라 차세대 배터리는 독자 규격을 갖출 것으로 추정된다"며 "해당 배터리는 에너지 용량을 확대시키기 위해 현재 널리 사용되는 2170배터리보다 사이즈가 커질 것으로 예상되며, 이를 통한 제조원가 절감 효과도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김경준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