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박원순 성추행 피해자, 17일 직접 심경 밝힌다

알림

박원순 성추행 피해자, 17일 직접 심경 밝힌다

입력
2021.03.16 22:14
수정
2021.03.16 22:51
0 0

2차 가해 등에 대해 이야기할 듯

서울시장 위력성폭력사건 공동행동이 지난해 12월 28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서울시장 위력성폭력 사건 피해자 정보 유출 및 유포 사태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서울시장 위력성폭력사건 공동행동이 지난해 12월 28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서울시장 위력성폭력 사건 피해자 정보 유출 및 유포 사태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사건 피해자가 17일 처음으로 기자회견에 참석해 직접 심경을 밝힌다. 박 전 시장이 사망한 지 252일 만이다.

16일 서울시장 위력성폭력사건 공동행동 등에 따르면 피해자 A씨는 17일 오전 10시 공동행동 기자회견에 참석하기로 했다. '멈춰서 성찰하고, 성평등한 내일로 한 걸음'이라는 이름으로 열리는 행사의 장소는 당일 오전 8시쯤 공지되며, 주최 측은 피해자 촬영과 녹음은 불가하다는 방침을 세웠다.

A씨는 기자회견에서 성추행 피해 사실과 더불어 박 전 시장 피소 이후 느꼈던 심경, 2차 가해 등에 대해 이야기할 것으로 보인다. 회견에는 이수정 경기대 범죄심리학과 교수, 김혜정 한국성폭력상담소장, A씨의 전 직장 동료인 이대호 전 서울시 미디어비서관, 피해자 변호인단의 서혜진 변호사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A씨는 그 동안 직접 모습을 드러내지는 않고 편지와 변호인단, 지원단체 등을 통해 입장을 공개해왔다. 박 전 시장 강제추행 등 혐의와 관련한 경찰 수사가 진행 중이었던 지난해 7월 22일에는 입장문을 통해 "어떤 편견도 없이 적법하고 합리적 절차에 따라 과정이 밝혀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검찰 조사 결과 박 전 시장 측에 피소 정황을 유출한 인물이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란 사실이 확인된 이후에는 "남 의원은 '피해호소인'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어 내 명예를 훼손했고, 심각한 2차 가해가 벌어지도록 환경을 조성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박 전 시장 유고로 치러지는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3주 앞두고 피해자가 공개석상에 나서면서 파장은 적지 않을 전망이다. 후보들은 박 전 시장 성추행 사안을 두고 지속적으로 공방을 벌이고 있다. 주최 측은 "오랫동안 여성, 약자, 소수자들이 웅크린 채 침묵하게 한 사회는 변화하고 있다"며 "이에 경청하고 사회적 변화를 책임감 있게 논의해야 하는 때로, 말하기와 듣기의 장에 함께 해달라"고 말했다.

박 전 시장은 지난해 7월 8일 강제추행 등 혐의로 피소됐고 10일 숨진 채 발견됐다. 경찰은 박 전 시장 사망에 따라 사건을 '공소권 없음' 처리했지만, 국가인권위원회는 박 전 시장의 성폭력 의혹을 '성희롱에 해당한다'며 일부 사실로 인정했다.

신지후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