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오염 차단시설 설치하는데 왜 반대"...석포제련소 하천점용 허가 놓고 공방

알림

"오염 차단시설 설치하는데 왜 반대"...석포제련소 하천점용 허가 놓고 공방

입력
2021.03.05 16:50
0 0

석포제련소 노조·주민, "오염 원천해결 공사 위한 하천점용 허가하라"
환경단체 "제련소 부근 토양 중금속 오염 심각, 하천부지 침범하면 안된다"

경북 봉화군 석포면 영풍석포제련소 모습. 자료사진

경북 봉화군 석포면 영풍석포제련소 모습. 자료사진

경북 봉화군 영풍 석포제련소가 공장 내부 오염 지하수 유출 차단을 위한 '지하수 차집 시설' 공사를 위해 하천점용 허가를 요구하고 있는 가운데 석포제련소 노조와 주민, 환경 단체가 찬반 의견으로 나뉘어 대립하고 있다.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등 공사 시작을 위한 협의와 보완 작업이 지연되면서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5일 영풍 석포제련소 노동조합에 따르면 낙동강의 오염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지하수 차집시설 인허가는 봉화군이 우선적으로 처리해야 한다. 노조는 4일 집회를 통해 "행정은 오직 법과 원칙에 따라 집행되어야 하고 환경운동을 빙자한 사람들에 발목 잡혀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민관협의체인 낙동강상류환경관리협의회 폐지도 요구하고 나섰다. 노조는 "성과 없는 밀실 논의만 계속하는 낙동강상류환경관리협의회는 폐지돼야 한다"며 "실질적인 이해관계를 가진 마을 주민들이 참여하는 주민환경협의회를 구성하고 석포제련소의 환경개선 사업을 적극 지원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영풍 석포제련소 노조 측이 4일 봉화군청 앞에서 하천점용허가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영풍 석포제련소 노조 측이 4일 봉화군청 앞에서 하천점용허가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인근 주민들로 구성된 석포면 현안대책위원회도 노조와 의견을 같이 했다. 대책위는 "석포제련소가 수질오염 개선 대책을 내놨지만 봉화군이 답변을 미루고 있다"며 "공사 지연으로 주민들의 생존권과 재산권을 위협받고 있기 대문에 이제는 전면 투쟁도 불사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성배 석포현대위 수석위원장은 "석포제련소는 토양정화 사업 및 낙동강 수질에 영향을 미칠 폐수 정화를 위해 공정수를 100% 재사용하는 무방류 시설을 이미 시운전하고 있다"며 "미량의 오염물질도 차단하는 환경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음을 눈으로 확인했다"고 강조했다.

석포제련소 하천점용허가 반대하는 환경단체 회원들이 지난달 봉화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대책위 제공

석포제련소 하천점용허가 반대하는 환경단체 회원들이 지난달 봉화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대책위 제공

하지만 이 같은 주장에 대해 환경단체 측은 이들이 석포제련소의 겉면만 보고 실질적인 주변의 환경오염 실태에 대해서는 알지 못하고 있으며, 하천점용허가 역시 불허해야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상식 환경오염 및 주민건강 피해 봉화군대책위원회 대표는 "인근 지역의 토양 분석 결과를 보면 중금속 덩어리로 돼 있어 환경오염이 심각한 상황"이라며 "이에 대한 대책 없이 공사를 한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그는 "당국은 하천점용허가 신청을 불허하고, 하천 부지를 침범하지 않는 선에서 공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봉화군은 절차에 따라 석포제련소 측이 제출한 하천점용허가 신청서를 보완 검토해 허가 여부를 검토한다는 입장이다.

석포제련소가 추진하고 있는 지하수 차집시설 공사에는 총 430억원이 투입된다. 제1공장 외곽 하천변을 따라 1.1㎞ 구간과 제2공장 외곽 1㎞ 구간 등에 순차적으로 추진된다. 지하설비가 완성되면 지상을 원래 상태로 복구한 뒤 다음 구간을 잇는 방식이다.

석포제련소는 하천 점용 허가를 받고 공사가 시작되면, 진행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할 계획이다.

김재현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