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황희 “스포츠 학교폭력, 다음주까지 종합 가이드라인 마련”

알림

황희 “스포츠 학교폭력, 다음주까지 종합 가이드라인 마련”

입력
2021.02.17 18:32
수정
2021.02.17 19:09
0 0

“스포츠윤리센터, 폭력 문제에 선제적 역할 해야”
“단호, 엄중하게 상황보고 원칙과 기준 만들 것”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왼쪽)이 17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스포츠윤리센터를 방문해 이숙진 스포츠윤리센터 이사장(오른쪽 두번째)과 함께 센터 내부를 둘러보고 있다. 연합뉴스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왼쪽)이 17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스포츠윤리센터를 방문해 이숙진 스포츠윤리센터 이사장(오른쪽 두번째)과 함께 센터 내부를 둘러보고 있다. 연합뉴스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최근 불거진 프로 스포츠 선수 학교 폭력 사건과 관련해, 다음주까지 종합적인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또 정부 산하에 스포츠윤리센터가 있음에도 정작 폭로는 인터넷 커뮤니티를 통해 이어지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부족한 부분을 찾아 단호하게 개선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황 장관은 17일 서울 서대문구 스포츠윤리센터를 방문해 업무보고를 받고, 학교폭력 논란 등 최근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황 장관은 “학교폭력이나 스포츠계 인권 문제에 대한 도덕적 기준과 사회적 잣대는 우리사회에서 이미 어느 정도 결정돼 있다”며 “이 같은 국민의 의사결정에 대해 행정부가 어떻게 집행해야 할지 꼼꼼히 따져보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황 장관은 “스포츠윤리센터가 선제적인 역할을 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스포츠윤리센터는 체육계 인권 침해와 스포츠비리 근절을 위해 지난해 8월 설립된 문체부 산하 기관이다. 하지만 그 역할이 작아 기대에 못 미치는 실정이다. 최근 프로배구 흥국생명 이재영·다영 자매와 OK금융그룹 송명근, 심경섭은 학창 시절 팀 동료들에게 폭력을 행사했던 사실이 드러난 것도, 센터가 아닌 인터넷 커뮤니티 폭로를 통한 것이었다.

이와 관련해 황 장관은 “센터가 출범한 지 오랜 시간이 되지 않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뢰를 충분하게 전달하지 못한 부분이 있다고 생각한다. 조사역량이 부족해서인지, 체육계의 신뢰를 받지 못해서인지, 홍보가 부족해서인지 진단해 적극적으로 개선할 것을 약속한다”고 강조했다.

‘센터에 신고한 사건이 외부로 알려지며 2차 피해로 이어진 사례가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센터를 통해 2차 피해가 발생했다면, 고소 고발자를 철저하게 보호해야 할 센터의 본질적인 업무가 훼손된 것”이라며 “응당 단호하게 개선될 필요가 있다”고 답했다.

이번 학폭 논란과 관련해 문체부는 다음주쯤 재발방지 대책과 함께 종합 가이드라인을 발표할 계획이다. 황 장관은 “아주 단호하고 엄중하게 상황을 지켜보고 기준을 만들어 가려 한다. 센터의 역량이 어느 정도인지, 현황은 어떠한지 꼼꼼하게 살펴보고 각계각층의 이야기 모으겠다”며 “늦어도 다음주 정도에는 종합적인 원칙이나 기준, 가이드라인을 말씀드려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최동순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