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문 대통령, 황희 장관 후보자 임명안 재가…野 패싱 '29번째'

알림

문 대통령, 황희 장관 후보자 임명안 재가…野 패싱 '29번째'

입력
2021.02.10 13:00
수정
2021.02.10 19:38
6면
0 0

野 “논문 표절 형사대응 할 것"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가 9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가 9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이 10일 야당의 반대에도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경과 보고서를 단독 채택했다. 문재인 대통령도 이날 오후 황 후보자 임명안을 재가했다. 이로써 황 후보자는 야당 동의 없이 임명된 문재인 정부 29번째 장관이 됐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는 이날 전체회의에서 황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경과보고서를 표결로 의결했다. 국민의힘은 "논문표절, 자녀 진학문제 등 황 후보자에 대해 풀리지 않은 의혹이 산적해 있는데, 인사청문보고서를 채택하는 것은 이해하기 힘들다"고 반대했다.하지만 민주당은 “야당의 무분별한 신상 털기에도 후보자가 대부분 해명했다”고 맞섰다.

민주당 소속 도종환 문체위원장은 "여당 의원은 모두 적합하다고 하고, 야당 의원들은 부적합하다고 하니 표결로 처리할 수밖에 없다"며 표결을 강행했다. 결국 국민의힘 의원들은 부적격 입장을 밝힌 후 회의장에서 나왔고, 민주당 단독 찬성으로 인사청문회 보고서가 채택됐다.

황 후보자는 ’교육 평준화’를 주장하면서 자신의 딸을 자립형사립고에 입학시키고, 국회 회기 중 병가를 내고 스페인 가족여행을 가 도덕성 비판을 받았다. '월 생활비 60만원 논란'에도 휩싸였다. 문화체육 분야 전문성이 없다는 점도 비판 지점이었다.

문 대통령도 이날 오후 황 후보자 임명안을 재가했다. 황 후보자 임기는 11일부터 시작이다. 야당 동의 없이 임명된 장관은 이명박 정부 17명, 박근혜 정부 10명 등 전임 정부에 비해 많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반발했다. 문체위 야당 간사인 이달곤 국민의힘 의원은 "황 후보자와 같은 당인 도종환 문체위원장과 여당 위원들이 신뢰를 깨고 보고서를 채택해 분노를 금치 못한다"며 "논문 표절 의혹 등에 대해선 제보를 축적해보고 형사상 대응 등 절차를 밟겠다"고 말했다.

정지용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