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대북 원전 게이트, 진상 규명하라" 국민의힘, 정부 반격에도 총공세

알림

"대북 원전 게이트, 진상 규명하라" 국민의힘, 정부 반격에도 총공세

입력
2021.02.03 18:00
0 0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3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3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문재인 정부의 ‘북한 원전 건설 추진 의혹’과 관련, 국민의힘이 3일 하루 동안 국정조사 요구서 제출, 긴급 회의, 전문가 간담회 등을 연이어 진행하며 종일 공세 모드를 취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삭제 문건 중 일부를 공개하고, 전날 정의용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USB를 미국에도 전달했다고 말하는 등 여권의 잇따른 반박에도 “대북 원전 게이트의 실체가 제대로 밝혀져야 한다”며 정부 여당을 압박하겠다는 뜻을 굳건히 했다. 설 연휴와 4월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이슈를 최대한 부각시키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날 오전 국회 교섭단체대표연설에 나선 주호영 원내대표는 북한 원전 추진 의혹에 대한 정부의 반박을 재반박했다. 산업부가 공개한 문서에 대해서는 당시 정부차원에서 '탈원전' 정책을 추진하고 있었는데 북한에 원전을 짓는 방안을 실무자 차원에서 검토했다는 것은 납득이 가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주 대표는 “당시 문재인 대통령이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유관 부처가 과속하지 않게 않도록 해달라’고 엄명했을 뿐 아니라, 막무가내로 원전 폐쇄를 몰아붙이던 때였다”고 지적했다. ‘북풍 몰이’ ‘색깔론’이라는 반격에 대해서도 “이 정권은 불리하면 색깔론과 북풍공작으로 뒤집어 씌운다. 적반하장도 유분수”라고 공격했다.

곧 이어 열린 긴급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선 ‘이적행위’라며 문 대통령을 겨냥했던 김종인 비대위원장이 이번 의혹을 "대북 원전 게이트"라고 규정 지으며 강하게 몰아세웠다. 김 위원장은 '2018년 4월 27일 1차 남북정상회담 → 4월 30일 문 대통령의 후속조치 주문 → 5월 2~15일 간 산업무 문서 생성 → 5월 김정은 위원장의 북한 신포 경수로 시설 점검 → 5월 26일 2차 남북정상회담 → 2019년 1월 김 위원장의 원전 강조 신년사'로 이어지는 과정을 언급하며 "일련의 사건을 모두 우연이라고 할 수 있겠느냐"고 거듭 진상 규명을 요구했다.

국민의힘은 국민의당과 함께 ‘문재인 정부의 북한 원전 건설 추진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하고, 4선의 권성동 의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진상규명특별위원회를 가동하는 등 공세를 위한 대열 정비도 마쳤다.

오후엔 김태우 전 통일연구원장, 장인순 전 한국원자력연구소장, 신범철 경제사회연구원 외교안보센터장 등을 초청해 ‘북한 원전 추진 의혹 전문가 간담회’를 열었다. 간담회에 참석한 외교부 1차관 출신의 조태용 의원은 “(문 대통령이 김 위원장에게 건넨) USB에 무슨 내용이 담겼는지는 극히 일부"라며 "남북 사이에 어떤 의사 소통이 있었길래 탈원전 정부가 원전 제공 정책을 검토하게 됐는지가 핵심”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산업부 어떤 계통을 통해 지시가 내려와 이런 내용의 문건이 만들어졌고, 청와대에 보고가 됐는지, 그 이후 후속조치는 어떻게 됐는지 전체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김현빈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