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일문일답]김종철, 장혜영 면담 후 성추행… "다툼 여지없이 명백"

알림

[일문일답]김종철, 장혜영 면담 후 성추행… "다툼 여지없이 명백"

입력
2021.01.25 11:15
수정
2021.01.25 11:37
0 0


배복주 정의당 젠더인권본부장은 25일 국회 소통관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김종철 당대표 성추행 사건 관련 대표단회의 결정사항을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

배복주 정의당 젠더인권본부장은 25일 국회 소통관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김종철 당대표 성추행 사건 관련 대표단회의 결정사항을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

같은 당 소속 장혜영 의원에 대한 김종철 정의당 대표의 성추행은 지난 15일 두 사람의 면담 직후 발생했다. 김 대표가 성추행 사실을 인정했기 때문에 논란의 여지가 없는 ‘명백한 성추행 사건’이라는 것이 정의당 입장이다. 정의당은 김 대표를 대표 자리에서 직위해제하되 피해자 뜻에 따라 형사 고소는 하지 않기로 했다. 피해자 실명 공개는 피해자인 장 의원 뜻에 따른 것이라고 정의당은 밝혔다.

배복주 정의당 젠더인권본부장은 25일 국회에서 김 대표의 성추행 사건에 대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배 본부장은 “김 대표는 지난 15일 여의도에서 당 소속 국회의원인 장혜영 의원과 당무상 면담을 위해 식사 자리를 가졌다”며 “면담은 순조롭게 진행되었으나, 면담 종료 후 나오는 길에 김 대표가 장 의원을 성추행하는 사건이 발생했다”고 사건 경위를 설명했다. 정의당에 따르면 장 의원은 고심 끝에 지난 18일 배 본부장에게 사건을 알렸고, 이후 정의당은 수 차례에 걸쳐 피해자와 가해자를 면담해 조사를 진행했다.

배 본부장은 “이 사건은 다툼의 여지가 없는 명백한 사건”이라며 “가해자인 김 대표 또한 모든 사실을 인정했다. 사실 관계 확인을 위한 추가 조사는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정의당은 일단 김 대표를 직위해제 하고 당 징계절차인 중앙당기위원회에 제소하기로 했다.

배 본부장은 “정의당은 원칙적이고 단호하게 이 사건을 해결해 나갈 것”이라며 “피해자 의사를 최대한 존중하고 일상의 회복을 최우선으로 하겠다”고 했다. 또 “가해자는 무관용 원칙으로 당이 할 수 있는 가장 높은 수위의 엄중한 처리지침을 가지고 해결해 나갈 것”이라면서 “2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고, 피해자 책임론이나 가해자 동정론 같은 2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2차 피해발생시 엄중히 징계하겠다”고 밝혔다.

정의당 김종철 대표가 지난 20일 국회에서 신년기자회견에서 회견문을 읽고 있다. 오대근 기자

정의당 김종철 대표가 지난 20일 국회에서 신년기자회견에서 회견문을 읽고 있다. 오대근 기자

배 본부장은 “성평등 실현을 위해 앞장 선 정당의 대표에 의해 자행된 성추행 사건”이라며 “정의당을 아끼고 사랑해주시는 당원 여러분, 그리고 국민 여러분 앞에 치명적인 상처가 생겼다”며 “깊은 성찰의 시간을 갖고, 어떤 일이 있어도 당차원에서 성인지 감수성을 견지하고 성실하게 문제 해결을 해나가는데 앞장서겠다”고 했다. 이 대목에서 배 본부장은 눈물을 보였다.

다음은 배 본부장과 취재진의 일문일답.

-김 대표에 대한 형사고소나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추진하나.

“피해자가 원해서 형사고소는 안 하고, 당 차원(징계로 갈음하는 것)으로. 형사상 고소는 하지 않는다.”

-피해자 이름 공개한 이유는

“장 의원이 실명 공개를 결정했고 그 결정을 존중했다.”

-가해자의 개인적인 사과는.

“가해자 사과가 곧바로 이뤄졌다. (김 대표가) 본인 잘못 인정하고 사과하고, 책임 지겠다고 (한 의사가) 명백하게 피해자에게 전달됐다.”

-김 대표가 사건 발생 뒤 사과를 했나, 아니면 문제제기 이후 사과했나.

“거의 동시적으로 진행됐다고 말씀 드리겠다.”

-성추행 당시 김 대표가 음주 상태였나.

“그 상황에 대해서는 아직 구체적으로 확인 못해서 말해드리기 어렵다.”

-추가 피해자는

“현재 추가 피해자 없다.”

-당 해체 위기인데 어떻게 수습할 것인가.

“어떤 상황을 예상하기 보다는 단호하게 이 사건 해결하는 게 우선일 것이다. 당원들과 국민들에게 실망스런 부분은 저희가 적극적으로 단호하게 해결해나감으로써 혁신하는 모습으로 저희가 노력할 예정이다. 엄중하게 비판 받을 부분은 받겠다.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성인지 감수성 등 (제고를 위해 노력하겠다).”

-김 대표에 대한 탈당 조치 검토하나.

“당규위에서 결정하는 처분을 따라야 할 것이다.”

-사퇴를 했다는데 직위해제가 가능한가.

“(김 대표가) 사퇴의사 먼저 냈다. 그러나 대표단은 사안이 엄중하고 심각 하다고 봐서 징계위 제소를 했고, 이에 앞서 당헌당규에 따라 직위해제 했다.”

-당 대표 직무대행은 누가 하게 되나.

“당헌당규 따라 할 것이다.”

이성택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