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美 극단주의자들 '주방위군' 위장하고 바이든 취임식 침투 모색"

알림

"美 극단주의자들 '주방위군' 위장하고 바이든 취임식 침투 모색"

입력
2021.01.19 21:26
수정
2021.01.19 21:27
0 0

워싱턴포스트, FBI '위협' 보고서 입수
큐어넌 신봉자 등 바이든 취임식 침투 우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카멀라 해리스 부통령 당선인의 취임식을 이틀 앞둔 18일 워싱턴 내셔널몰이 화려한 조명으로 밝게 빛나고 있다. 워싱턴=AFP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카멀라 해리스 부통령 당선인의 취임식을 이틀 앞둔 18일 워싱턴 내셔널몰이 화려한 조명으로 밝게 빛나고 있다. 워싱턴=AFP 연합뉴스


20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취임식에 극우 극단주의자들이 주(州)방위군으로 위장한 뒤 침투하는 방안을 모색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6일 친(親)트럼프 극단주의자들의 워싱턴 국회의사당 난입 이후, 취임식을 전후로 한 불상사가 점쳐지는 가운데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미국 연방수사국(FBI)가 음모론 단체 ‘큐어넌(QAnon)’ 등 극단주의 추종자들이 위장 침투를 논의 중이며 FBI가 이러한 내용을 법집행기관에 경고했다고 미국 일간 워싱턴포스트(WP)가 1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FBI가 지난 18일 정보 브리핑에서 밝힌 ‘위협’들을 요약한 이 문건 안에는 큐어넌 신봉자들과 자생적 테러리스트 ‘외로운 늑대’들이 20일 열리는 바이든 당선인 취임식에 참석할 계획을 하고 있다는 내용이 담겨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FBI는 이번 정보 브리핑에서 큐어넌 연계 인사들이 취임식 때 보안 검문소에 잠입하는 방안에 관심을 보여왔다고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FBI의 보고서에는 “큐어넌 소속 인사들이 보안 구역에 쉽게 침입하기 위해 주방위군 병사들로 위장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해왔다”는 내용이 담겼다. 이에 따라 주 방위군에는 ‘가짜 주 방위군’으로 보이는 인사들을 예의주시하라는 지침이 내려진 상태라고 한 국방 당국자는 밝혔다고 WP는 보도했다.

FBI는 또 일부 인사들이 워싱턴 내 ‘민감한 장소들’에 대한 지도를 입수해 공유하면서 취임식이 진행되는 동안 침투 작전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논의해온 움직임을 주시해왔다고도 밝혔다. WP는 이러한 움직임을 두고 바이든 당선인의 취임식을 방해하기 위한 잠재적 시도들의 징후라고 보도했다. 다만 FBI는 의회 난입 사태 참석자들 일부가 사용한 통신 시스템 모니터링 과정에서 이러한 수상한 흐름을 포착하긴 했으나, 의회 난입 사태와 유사한 형태로 취임식 장소를 습격하기 위해 진행되는 특정한 음모를 적시하지는 못했다고 밝혔다.

취임식을 앞두고 워싱턴은 삼엄한 경비를 이어가고 있다. 취임식 날에는 주방위군 2만5,000여명이 배치되어 불상사를 차단할 계획이다. WP는 FBI가 트럼프 지지자들의 의회 난입 사태 이후 ‘오스 키퍼스'(Oath Keepers)’ ‘스리 퍼센터스(Three Percenters)’ ‘프라우드 보이스(Proud Boys)’ 등 극단주의자 그룹 멤버들에 대해 조사를 벌여왔다고 전했다.

김진욱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