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3년만에 총수 부재… 이재용 없는 삼성, 향후 컨트롤타워는?

알림

3년만에 총수 부재… 이재용 없는 삼성, 향후 컨트롤타워는?

입력
2021.01.18 16:24
수정
2021.01.18 17:32
6면
0 0

각 계열사 CEO가 책임지는 전문경영인 체제
'옥중경영' 한다지만, 대규모 M&A 등 멈출 듯

국정농단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파기환송심 선고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배우한 기자 210118

국정농단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파기환송심 선고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배우한 기자 210118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법정 구속으로 총수 부재 사태를 맞이한 삼성은 비상경영체제로 들어갈 전망이다.

18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은 이날 이 부회장이 파기환송심 선고 공판에서 2년 6개월의 실형을 받으면서 생긴 공백 메우기에 고심하고 있다.

우선, 떠오른 카드는 전문경영인 체제다. 삼성은 지난 2017년2월 당시 이 부회장이 처음 구속된 상황에서 컨트롤타워였던 미래전략실을 해체하고 각 계열사별 전문경영인 체제로 전환한 바 있다. 각 계열사 최고경영자(CEO)가 현안을 책임지는 형태다. 별도의 컨트롤타워 없이 '각개전투' 체제로 돌입하는 셈이다. 대신 전자·비전자·금융 등 3대 사업 계열사를 아우르는 태스크포스(TF)를 조직, 계열사간 조율이 필요한 사안을 지원했다.

일각에선 이 TF가 사실상 미래전략실이란 비판도 제기했지만, 전략·인사를 제외하고는 미래전략실이 맡던 법무·홍보·대관·경영진단 등의 기능은 각각 계열사에서 맡았던 만큼 과거에 운영됐던 컨트롤타워로 보긴 어렵다는 시각도 나온다.

다만, 미래 먹거리 발굴을 위해 필요한 대규모 투자 등에는 이 부회장의 결정이 불가피하단 측면에서 '옥중경영'도 병행될 것이란 관측도 제기된다. 이 부회장은 2017년 구속 수감 당시에도 옥중경영을 해온 것으로 전해진다. 실제 이 부회장은 정부의 일자리 창출 및 경기 활성화 기조 등을 임원으로부터 보고 받고 그해 7월 평택 반도체 라인, 충남 아산 삼성디스플레이 인프라 조성 등 37조원에 달하는 대규모 투자 계획을 내린 바 있다. 재계 관계자는 "수조원대의 인수합병(M&A)나 대규모 투자는 전문경영인이나 이사회에서 결정하긴 어려울 수 밖에 없다"며 "이 부회장의 간접적인 옥중경영은 진행될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이번 선고 공판에서 '키포인트'로 주목됐던 삼성의 준법감시위원회 거취에도 관심이 쏠린다. 지난해 1월 "정격유착을 끊을 수 있는 실효성 있는 준법감시제도를 마련하라"는 이 부회장의 국정농단 파기환송심 재판부의 요구에 따라 설립된 게 준법위다. 이 부회장도 앞서 수 차례 "준법위 활동은 지속적으로 보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하지만 이번 공판에서 준법위 역할에 대해 의구심이 제기된 게 사실이다. 이날 재판부도 "삼성 준법감시제도의 실효성이 충족됐다고 보기 어렵다"며 양형 사유로 반영하는 게 부적절하다"고 판단했다. 이어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새로운 행동을 선제적으로 감시하지 못할 것이란 평가도 덧붙였다. 준법위의 향후 행보에 추진력이 떨어질 것이란 시각이 나오는 배경이다. 실제 재판부는 삼성의 준법감시제도에 대해 △계열사 대부분에 대한 실효적인 준법감시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사건 등 준법위 출범 이전 사건에 대한 조사 △외관을 가장해 이뤄질 수 있는 대외후원금에 대한 심사 등을 보완할 것을 주문하기도 했다.

안하늘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