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美 민주주의 오점 남긴 트럼프 지지자들 의회 습격

입력
2021.01.08 04:30
27면
0 0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지지자들이 6일(현지시간) 워싱턴 의사당 서쪽 벽을 기어오르고 있다. 시위대는 이날 의회가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승리를 인증하는 것에 반대하기 위해 의사당에 난입했다. 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지지자들이 6일(현지시간) 워싱턴 의사당 서쪽 벽을 기어오르고 있다. 시위대는 이날 의회가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승리를 인증하는 것에 반대하기 위해 의사당에 난입했다. AP=연합뉴스


미국 민주주의 상징인 워싱턴 의사당이 대선 결과에 불복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지지자들에게 짓밟혔다. 트럼프 극렬 지지자들은 6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승리를 확정하기 위한 양원 합동회의에 맞춰 의회에 무단으로 진입했다. 최루탄 연기와 총성에 휘감긴 의사당에서 의원들은 달아나고, 폭도들은 의장석에 앉아 의정을 중단시키는 초유의 일이 벌어졌다.

트럼프 집권 이후 미국의 위상 추락이 어제오늘의 일은 아니다. 하지만 수십 명의 사상자를 낸 의회 폭력 사태는 미국의 수치가 아닐 수 없다. 이번 사태를 지켜본 미국인뿐 아니라 전 세계도 경악과 실망을 금치 못하고 있다.

트럼프는 지난해 대선 개표가 마무리되기도 전에 대선 불복을 선언, 국론 분열에 기름을 부었다. 패배를 인정한 뒤 지지자를 달래고 평화적 정권이양을 약속하던 전통과는 반대였다. 이날 의회 폭력 사태 수시간 전에도 트럼프는 지지자들을 향해 “끝까지 선거에 불복하겠다”며 의사당 유린을 선동했다. 그리고 상황이 심각해진 뒤에야 시위대 귀가를 촉구하고 “여러분의 고통을 알고 있다”며 행위를 옹호했다. 바이든 당선인이 이번 사태를 ‘반란’으로 규정하고, 조지 W 부시 전 대통령은 ‘바나나공화국’에 비유한 것이 과장이 아닌 것이다.

이 모든 일은 트럼프 임기 만료 13일을 남겨 놓고 벌어졌다. 극단 세력과 이들을 이용하려는 정치인이 손잡을 때 정치 선진국에서조차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역설적으로 경고한 사건이 아닐 수 없다. 뒤늦게 미국 사회가 트럼프의 재탄핵과 직무정지를 논의되는 건 그나마 다행이다.

이번 사태가 미국 정치의 진짜 모습은 아닐 것이다. 하지만 가장 오랜 전통을 지닌 미국 민주주의 심장부에서 벌어진 일로 인한 충격과 후유증은 클 수밖에 없다. 법과 제도에 대한 존중, 승복의 정치문화를 근간으로 한 미국 민주주의가 조속히 회복되길 바란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