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집단면역' 가능 분량부터… 해외 백신 도입한다

알림

'집단면역' 가능 분량부터… 해외 백신 도입한다

입력
2020.09.15 11:16
수정
2020.09.15 17:57
10면
0 0

정부, 인구 3,000만명 접종분 우선 도입
집단면역 이룰 분량 인구 60%로 가늠
국내백신 개발 지원, 추가분 확보도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8개월째 지속되면서 해외 제약사들의 백신 개발 성과가 속속 보고되자 정부가 해외 백신 도입을 본격 추진하기로 했다. 다만 백신이 개발된다 해도 효과성과 안전성이 입증돼야 들여올 수 있어 실제 접종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정부는 15일 국무총리 주재 국무회의에서 국내백신 개발 속도를 고려해 해외 백신의 단계적 확보 추진을 위한 '코로나19백신 도입방안'을 논의했다.

해외 백신 도입은 총 2단계로 추진된다. 우선 글로벌 백신 공급 메커니즘인 '코백스 퍼실리티(COVEX Facility)'와 글로벌 기업과의 협상을 통해 국민 60%에 접종가능한 백신을 확보할 계획이다. 집단면역 형성을 위해서는 전 인구의 55~82%가 백신을 접종해야 하는데, 우리 정부는 그 적정선을 70%로 보고 있다. 다만 우선접종 대상자 수와 집단면역 형성 가능 정도를 모두 따져 1단계에서는 60% 분량만 확보하기로 했다. 이 경우 약 3,000만명을 접종할 수 있다. 코백스 퍼실리티를 통해 1,000만명분을, 개별 기업 협상을 통해 2,000만명분을 확보할 방침이다. 코백스 퍼실리티는 자력 구매 능력을 갖춘 국가를 통해 재정 확보 후 백신을 공동 구매하고 배분하는 체제로, 전 세계 인구의 20%까지 백신 균등 공급을 목표로 한다. 세계보건기구(WHO)와 감염병혁신엽합(CEPI), 세계백신면역연합(GAVI)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다. 정부는 코백스 퍼실리티 참여를 위해 지난달 GAVI 가입의향확인서를 제출했다.

코로나 백신 확보 방안

코로나 백신 확보 방안


글로벌 기업과의 협상은 선구매 방식으로 진행되며 이는 △안전성ㆍ유효성 검토 결과와 △가격 △플랫폼 △공급 시기 등을 고려해 전문가 의견 수렴 등을 거쳐 결정할 계획이다. 현재 정부는 아스트라제네카, 노바백스, 화이자, 존슨앤드존슨, 모더나 등과 협상을 진행 중이다. 임인택 보건복지부 보건산업정책국장은 "각 기업마다 백신 종류가 달라 종류별로 조합해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1단계 백신 확보를 차질없이 진행하기 위해 선구매 계약을 위한 비용(1,723억원)도 확보했다. 그러나 아직 선구매 계약을 직접 체결하진 않았다. 임 국장은 "백신의 안전성과 유효성이 확보되지 않은 상황에서 서두르면 우를 범할 수 있다"며 "(선구매를 하지 않아도)앞서 SK바이오사이언스 등이 해외 업체와 국내 위탁생산 계약을 체결했기 때문에 2,000만명분 이상 물량 확보에는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1단계를 통해 3,000만명분의 백신 확보가 완료되면 뒤이어 국민 60% 이상 접종을 위한 2단계 백신 구매도 추진한다.

해외보다는 속도가 다소 늦지만 국내에서도 백신 개발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어 연내 국내 제약사들 모두 임상에 돌입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 또한 SK 바이오사이언스 등 3개사에 대한 임상시험 비용을 지원하거나 임상 과정에서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국가 감염병 임상시험지원센터를 구축하는 등 신속한 백신 개발을 돕고 있다.

백신 예방접종 대상 등에 대한 계획은 질병관리청이 10월 내 수립할 예정이며, 비용 또한 심의를 통해 추후 결정된다. 다만 질병청은 백신의 우선접종 대상에 대해 "어느 나라나 접종, 의료, 방역요원 등 방역 필수 인력이 공통적으로 앞선 순위에 자리한다"고 밝혔다.


김진주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