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경주시, 청와대 석불좌상 '귀향' 위해 이거사터 매입 추진

알림

경주시, 청와대 석불좌상 '귀향' 위해 이거사터 매입 추진

입력
2020.08.26 11:11
0 0

문화재 지정 위해 전체 사역? 1만6649㎡ 매입 발굴조사 진행

경주시가 청와대 석불좌상을 제자리에 옮기기 위해 문화재 관계자들과 도지동 소재 이거사터를 둘러보고 있다. 경주시 제공

경주시가 청와대 석불좌상을 제자리에 옮기기 위해 문화재 관계자들과 도지동 소재 이거사터를 둘러보고 있다. 경주시 제공


경북 경주시는 청와대에 있는 석불좌상의 경주 이전을 준비하기 위해 이거사터에 대한 정밀발굴조사와 토지매입에 착수한다고 26일 밝혔다.

경주시는 최근 경주시의회 문화행정위원회 간담회에서 이같은 계획을 밝혔다. 청와대 석불좌상은 보물 제1977호 경주 방형대좌 석조여래좌상이다.

시에 따르면 청와대 석불좌상이 경주군 내동면 도지리 이거사터에서 총독부로 이전했다는 내용이 담긴 일제강점기 자료 신라사적고를 2018년 10월 발견하면서 이가사터가 불상의 원치로 밝혀졌다.

경주시는 지난 1월 부터 이거사터에 대한 시굴조사와 발굴조사를 통해 금당지와 강당지로 추정되는 유적을 확인했다. 문화재 전문가 등의 자문에서는 불상을 이거사터로 이전하는데 동의를 받았다. 하지만 국립경주박물관 등으로 임시 이전하는 것은 불상훼손 등의 이유로 문화재위원회 승인을 받기 어려워 이가사터 발굴에 적극나서고 있다.

문제는 유적 내 탑 터 등 핵심지역 토지 소유주가 동의하지 않아 전체 사역에 대한 발굴조사가 되지 않고 있다. 석탑에 대한 복원 정비를 하지 않으면 국가지정문화재 지정과 국비지원이 어려울 전망이다.

이에따라 시는 이거사터에 대한 문화재 지정과 학술적 고증을 위해 이곳 부지 1만6,649㎡ 매입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이번에 확인된 금당지, 강당지, 건물지 등을 중심으로 석탑지까지 조사 범위를 확대해 이거사터의 성격, 가람배치 등을 규명하고 문화재 지정과 정비 학술자료를 확보할 방침이다.

비지정문화재에 대한 토지매입과 발굴조사는 국 ㆍ도비 지원이 어려워 1차적으로 발굴조사 3억원, 부지매입 11억원 등 총 14억원의 사업비는 시비로 추진하고 나머지 성역사업은 국ㆍ도비를 지원받는다는 복안이다.

경주시 문화재과 이준호 연구팀장은 "청와대 석불좌상을 이전하기 위해서는 사역에 대한 세심한 학술적 고증을 기본으로 학술자료 확보를 위한 추가발굴조사와 유적의 보존과 정비를 위한 토지매입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경주시에서는 2018년 경주시, 경주시의회, 경주문화재제자리찾기시민운동본부가 불상의 반환과 이거사지로 제자리 이전을 위한 민관추진위원회를 결성했다.

민관추진위원회는 청와대와 국회, 문화재청, 행정안전부, 문화체욱관광부 등을 찾아 불상을 조속히 경주로 돌려달라는 탄원서를 제출했다. 문화재청은 이거사터에 대한 명확한 고증과 다양한 의견을 종합해 불상 이전을 결정 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김성웅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