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우편투표 논란 와중에 '병아리 수난'

입력
2020.08.23 15:10
수정
2020.08.23 20:39
16면
0 0

우편서비스 축소로 가금류 배달도 차질
병아리ㆍ곤충 업체들 자체 배달에 나서

루이 드조이 미국 연방우체국장이 21일 상원 국토안보위의 화상 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루이 드조이 미국 연방우체국장이 21일 상원 국토안보위의 화상 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미국 정치권에서 확대되고 있는 우편투표 논란의 와중에 병아리들이 때 아닌 수난을 겪고 있다. 연방우체국의 우편서비스 기능 축소로 우편 배달이 지연되면서 가금류나 곤충 등 동물 배달도 차질을 빚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병아리나 곤충 등은 배달이 지연되면 떼죽음을 당할 가능성이 높아 우편 배달 지연은 그야말로 '죽고 사는 문제'가 되기도 했다.

22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연방우체국은 1918년 병아리 배달을 허용한 이후 약 100년 가까이 다양한 종류의 동물 배달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다른 상업 배달업체들이 동물 배달을 거부하고 있어 이 분야 관련 업체들에겐 연방우체국이 유일한 배달 통로다. 하지만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측근인 루이 드조이 연방우체국장이 취임 후 초과근무를 없애고 우편 배달 분류 기계를 축소하는 등의 조치로 배달이 지연되면서 이들 업체에도 비상이 걸렸다. 병아리의 경우 부화한 이후 음식이나 물 없이 생존할 수 있는 시간이 72시간이어서 이 시간 내에 배달이 이뤄져야 하기 때문이다.

메인주(州)의 한 닭고기 생산 업체는 최근 펜실베이니아주의 부화 업체로부터 병아리 800마리를 배달 받았지만 모두 죽은 상태였다고 현지 지역매체 프레스 헤럴드가 전했다. 이 업체 주인은 "3주마다 병아리를 배달 받았는데 지금까지 이런 일은 없었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메인주에서만 병아리 4,800 마리가 죽은 채 배달됐다는 불만이 제기됐다고 매체는 전했다.

메인주가 지역구인 첼리 핑그리 연방 하원의원은 최근 드조이 국장과 소니 퍼듀 농무부 장관에 보낸 항의서한에서 "여러 주들의 부화업체들이 배달 지연으로 환불을 해주며 피해를 입고 있다"면서 "일부 업체들은 더 많은 비용을 들여 스스로 배달을 해야 할 지경"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병아리 부화 업체들 외에도 귀뚜라미와 개구리 등 일부 곤충이나 양서류 판매 업체들도 연방우체국 서비스 이용을 중단하고 직접 배달에 나서고 있다고 WP는 전했다.

이 같은 '병아리들의 수난'에 아랑곳하지 않은 채 우편 배달 서비스를 둘러싼 정치권의 논란은 계속되고 있다. 드조이 국장은 21일 상원 국토안보위원회의 화상 청문회에 출석해 우편 배달 지연을 일부 인정하면서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인력 운영에 어려움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우편투표를 방해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기능을 축소시킨 게 아니냐는 민주당 의원들의 추궁에 난데없이 코로나19를 탓하고 나선 것이다. 그는 "대선 때는 우편투표 용지를 정시에 배달하겠다"고 말했지만 세부 계획은 제시하지 않았고, 트럼프 대통령을 위해 우편투표를 무력화하려 한다는 민주당의 의구심은 여전한 상황이다.

워싱턴= 송용창 특파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