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한온시스템, 친환경차 핵심 부품으로 미래차 시장 공략
알림

한온시스템, 친환경차 핵심 부품으로 미래차 시장 공략

입력
2020.08.12 15:44
0 0
손정원 한온시스템 사장이 12일 국회에서 열린 미래차 간담회 행사에서 발표하고 있다. 한온시스템 제공

손정원 한온시스템 사장이 12일 국회에서 열린 미래차 간담회 행사에서 발표하고 있다. 한온시스템 제공

손정원 한온시스템 사장이 친환경차 핵심부품사로 글로벌 미래차 시장에서 다각적 대응력 확보로 글로벌 입지를 공략하겠다고 강조했다.

12일 한온시스템에 따르면 손 사장은 더불어민주당의 미래전환 K뉴딜위원회 주관으로 열린 '미래차 간담회'에서 부품 전환 우수 기업으로 선정돼 '내연차 협력업체의 미래차 전환사례'에 대해 소개했다. 이번 행사에서 업계 선도 사례로 발표한 기업은 한온시스템이 유일하다.

최근 블룸버그 뉴 에너지 파이낸스(BNEF)에 따르면, 신규 승용차 판매에서 친환경차 점유율이 2040년에는 약 60%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미래차 시장에서의 열에너지 관리 분야는 진입장벽이 높고 고도화된 기술을 요구한다. 내연기관차 대비 순수전기차의 평균 단가가 약 4배 커지는 것만 봐도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 수 있다.

손 사장은 "한온시스템이 친환경차로 전환되고 있는 메가트렌드에 역량 확보 및 선제적 대응으로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다"며 "특히 전기차·수소차·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열에너지 관리의 다양한 제품뿐 아니라 통합열관리 시스템 개발 역량까지 갖춰 완성차의 겨울철 난방 시 주행거리 감소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 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온시스템은 연료전지차(수소차)에는 전기를 생산하는 스택으로 공기를 공급하는 공기압축기와 스택 냉각을 위한 고전압 쿨링팬 모터가 들어가며 자율주행차량에는 독립된 냉각시스템을 도입, 효과적으로 전장품의 증가된 발열량을 관리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또 손 사장은 한온시스템이 독보적 성과를 통해 글로벌 리딩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었던 배경으로 "자동차 시장의 패러다임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한 결과"라고 말했다. 과거 한라공조, 비스테온 공조사업, 마그나 유압제어사업부문을 효과적으로 통합함으로써 열에너지 관리 시스템의 전문기술을 축적온 결과라는 설명이다.

한온시스템은 한앤컴퍼니에 인수된 뒤 적극적 투자로 미래차 관련 사업을 지속 확대한 바 있다. 지난 5년간 1조3,500억원의 연구개발(R&D) 투자를 진행했으며, 2018년 45% 수준이던 친환경차 연구 인력 비중을 지난해 56%로 늘렸다.

손 사장은 "견고한 글로벌 고객 베이스를 바탕으로 오랫동안 미래차의 선도적 기술 개발에 매진한 결과 오늘 같은 결실을 맺을 수 있었다"며 "미래차 공조 및 열에너지 부문에서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며 독보적인 경쟁력을 강화해 지속성장 가능한 기업으로 발돋움할 것"이라고 말했다.

류종은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