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혈액 유전자 검사로 어린이 뇌전증 진단 길 열려

알림

혈액 유전자 검사로 어린이 뇌전증 진단 길 열려

입력
2020.08.04 17:30
0 0

삼성서울병원 이지원ㆍ이지훈 교수팀

혈액을 이용한 유전자 검사로 영아의 뇌전증을 일으키는 원인 유전자를 진단하는 길이 열렸다. 게티이미지뱅크

혈액을 이용한 유전자 검사로 영아의 뇌전증을 일으키는 원인 유전자를 진단하는 길이 열렸다. 게티이미지뱅크


소량의 혈액을 이용한 유전자 검사로 영아 뇌전증(간질)을 유발하는 원인 유전자를 진단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지원ㆍ이지훈 삼성서울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 연구팀은 뇌 자기공명영상(MRI) 검사 결과에서 정상인 2세 이하 영아 뇌전증 환자 116명에게 유전자 검사를 실시해 이 같은 사실을 확인했다.

뇌전증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병하는 신경학적 질환이지만 발병 원인을 찾아야만 개인에 맞는 치료 방식을 정할 수 있다. 일부 어린이 환자는 뇌 MRI 검사 결과가 정상이지만 뇌전증이 발병하기도 해 원인을 밝히기 위한 진단 방법이 필요하다.

연구팀은 영아 뇌전증 환자 116명에게서 소량의 혈액(3㏄)을 채혈한 뒤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법을 이용한 유전자 검사로 다수의 유전자를 한 번에 검사했다.

이들은 모두 뇌 MRI 검사 결과가 정상이어서 뇌전증 발병 원인을 파악하기 힘든 환자였다.

연구 결과, 환자의 뇌전증 발병 나이에 따라 유전자 검사로 원인 유전자를 찾을 수 있는 확률이 달라졌다. 발병 나이가 어릴수록 유전자 검사로 뇌전증 원인 유전자를 찾아낼 확률이 높았다.

발병 나이를 기준으로 2세 이하 환자는 34.5%(40/116명), 1세 이하는 39.6%(40/101명)에서 뇌전증 원인 유전자를 찾았다. 생후 6개월 이전에 뇌전증이 발병한 영아 환자는 50%(36/72명)에서 원인 유전자를 찾을 수 있었다.

이전에는 뇌전증 환자의 뇌 MRI가 정상일 때는 원인을 찾지 못한 채 ‘원인 미상’의 뇌전증으로 진단하고 약물치료를 했다. 하지만 이번 연구 결과로 원인 유전자 변이에 따른 적절한 약물을 선택할 수 있게 됐다.

이지훈 교수는 “뇌전증 원인 유전자를 밝혀내면 치료 약물을 선택하는 데 결정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며 “또한 성장하면서 어떠한 예후를 갖게 될지도 어느 정도 예상할 수 있다”고 했다.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Molecular Genetics & Genomic Medicine)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권대익 의학전문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