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통합당 "박지원 임명 유보해야…남북 이면합의서 확인부터"

알림

통합당 "박지원 임명 유보해야…남북 이면합의서 확인부터"

입력
2020.07.28 10:20
수정
2020.07.28 14:10
0 0

“교육부, 학력위조 의혹 감사해야” 촉구도

하태경(가운데) 미래통합당 의원이 28일 국회에서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 임명 관련 입장발표를 하고 있다. 배우한 기자

하태경(가운데) 미래통합당 의원이 28일 국회에서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 임명 관련 입장발표를 하고 있다. 배우한 기자


국회 정보위원회 소속 미래통합당 의원들은 28일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 임명을 유보할 것을 촉구했다.

통합당 간사인 하태경 의원과 주호영 이철규 조태용 의원은 이날 간담회를 열어 “문 대통령이 ‘남북 이면합의서(4ㆍ8 남북 경제협력 합의서)’의 진위를 확인할 때까지 국정원장 임명을 유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통합당 원내대표인 주 의원은 전날 박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2000년 남북 정상회담을 앞두고 북한에 3년간 30억달러를 지원하는 이면 합의서가 작성됐다는 내용의 주장을 펴면서, 박 후보자와 북측 송호경 조선아시아태평양위원회 부위원장의 서명이 들어있는 문서를 공개했다. 주 의원은 전직 고위 공무원을 통해 합의서 사본을 입수했다고 밝힌 상태다.

이들 의원은 “(합의서 공개로) 북한이 국정원장 임명권을 갖게 됐다. 이게 진짜 문서라면 북한도 갖고 있을 것이고, 박 후보자는 북한에 휘둘릴 수 있다”며 “따라서 확인 없이 임명할 경우 국가 안보에 위기가 닥칠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문 대통령이 진위를 확인하는 건 어렵지 않다. 바로 옆에 서훈 안보실장에게 물어보면 된다. (2000년 회담에) 서 실장이 동석했었다”며 “더불어민주당은 진위를 확인할 국정조사에 동의하라”고 했다.

하 의원은 박 후보자의 학력 위조 의혹 논란과 관련해선 “교육부가 즉각 감사에 착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제가 대정부 질의 때 유은혜 교육부 장관께 감사할 거냐고 물었다. 유 장관은 청문회 보고 결정한다고 했는데 어제 청문회 때 박 후보자에게 교육부 감사를 반대하냐고 (질문)했더니 반대 안 한다고 (답변)했다”며 “공식적인 자리에서 본인도 반대 안 한다고 했기 때문에 교육부 장관이 학력위조 감사를 하지 않을 이유가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하 의원은 회견을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청문경과보고서 채택 여부에 대해 “우리는 임명에 반대하는 입장이지만 교육부 감사를 청문보고서에 명기해준다면 청문경과보고서는 반대 입장으로 채택할 수 있다고 민주당 측에 입장을 전달했고 민주당은 어제는 비공식적이지만 어렵다는 이야기를 했다”며 “오늘 만나기로 했는데 입장이 최종 어떻게 정리됐는지 다시 확인 할 것”이라고 했다.

이서희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