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김부겸 "행정수도 이전만 시급한 게 아냐… '광역 상생발전' 제안"

알림

김부겸 "행정수도 이전만 시급한 게 아냐… '광역 상생발전' 제안"

입력
2020.07.28 07:42
0 0

수도 이전 방법론으론? '국민투표' 언급하기도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에 출마한 김부겸 전 의원이 27일 수원에 위치한 경기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에 출마한 김부겸 전 의원이 27일 수원에 위치한 경기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부겸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행정수도 이전만 시급한 게 아니다"라며 "국토 균형발전의 근본적 대안으로 '광역 상생발전'을 제안한다"고 28일 밝혔다.

김 전 의원은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기존 행정구역 중심에서 광역경제권 중심으로, 국토에 대한 발상을 전환해야 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김 전 의원은 "예를 들어 부산, 울산, 경남이 자족성을 갖춘 광역경제권이 되면 물류, 금융, 교통, 생산, 교육 등에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고 주장했다.

다만 "방법론상의 차이가 있을 뿐, 민주당과 저는 균형발전을 위한 행정수도 이전에 적극 찬성한다"고 덧붙였다. 행정수도 이전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론으로는 '국민투표'를 꺼내든 김 전 의원은 "개헌안에 수도를 명기, 국회를 통과시킨 후 국민투표를 거치는 방법과 대통령이 바로 국민투표에 부치는 방법"을 제시했다.

그는 "특별법 개정으로 국회부터 이전을 추진하는 방법도 있지만, 수도 이전이 아닌데다 청와대 등 주요 기관을 옮길 수 없다"면서 "가장 확실한 방법은 국민들에게 의사를 묻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전 의원은 야당인 미래통합당을 향해서도 행정수도 이전에 대한 입장을 요구하고 나섰다. 김 전 의원은 "김종인 위원장과 통합당은 행정수도 이전을 오로지 정치적 계산으로만 보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그래서는 당장의 정략적 유불리만 따지는 '협량의 정치'가 된다. 국가의 먼 미래까지 내다보는 '대국적 정치'를 통합당에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혼잎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