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박원순, 사망 직전 텔레그램 지지자 모임방에 접속했다

알림

단독 박원순, 사망 직전 텔레그램 지지자 모임방에 접속했다

입력
2020.07.17 13:27
0 0
'전국평화연대'에 남겨진 박원순 전 시장의 친필 축하문.

'전국평화연대'에 남겨진 박원순 전 시장의 친필 축하문.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이 사망 당일 연락두절 직전 자신의 지지자들이 모여 있는 메신저 프로그램 텔레그램방에 접속한 것으로 확인됐다. 박 전 시장은 이 방에 접속하고 2시간쯤 지난 뒤 휴대전화가 꺼지면서 연락이 최종 두절됐고 이후 극단적 선택을 했다.

17일 본보의 취재를 종합하면, 박 전 시장은 사망 당일인 9일 오후 1시 44분쯤 텔레그램에 개설된 '전국평화연대'에 접속한 것으로 확인됐다. 텔레그램에서는 대화방에 참여한 이들의 이름을 클릭하면 최종 접속시간을 볼 수 있는데, 박 전 시장이 이 방에 최종 접속한 시간은 9일 오후 1시 44분으로 나타난다.

전국평화연대는 박 전 시장 지지자들이 2년 전에 만든 텔레그램 대화방으로 참여자는 대략 200명 안팎으로 추정된다. 해당 방에서 활동하는 A씨는 "전국에 퍼져 있는 박 전 시장 지지자들이 서로 소통하기 위해 대화방을 만들었고, 이후 이 소식을 들은 박 전 시장이 참여했다"고 설명했다. 대화방에 들어가면 '전국평화연대 출범 축하드립니다. 서울시장 박원순'이라고 박 전 시장이 직접 쓴 축하문도 걸려 있다.

박 전 시장은 평소에도 이 방에 종종 들어와 지지자들에게 안부를 묻거나 격려하는 메시지를 남기곤 했다고 한다. 그가 마지막으로 메시지를 남긴 건 10여일 전인데, 당시 지지자들에게 "수고가 많다"는 글을 남겼다고 한다. 다만 사망 당일 마지막으로 해당 대화방에 들어왔을 때는 별다른 메시지를 남기지 않았다.

박 전 시장은 9일 오전 10시 44분쯤 종로구 가회동 공관을 나선 뒤 오후 1시39분쯤 고한석 전 비서실장과 마지막으로 통화했다. 그는 이후 짧게 텔레그램 지지자 대화방에 접속했고, 2시간 뒤인 오후 4시쯤 주한 외국대사들의 공관이 몰려있는 성북동에서 그의 휴대폰 신호가 마지막으로 잡힌 뒤 연락이 끊겼다.

사실상 극단적 선택을 하기 직전 지지자 모임을 찾은 셈인데, A씨는 이를 두고 "평소 지지자들과 소통했던 것으로 미뤄 보면, 자기 처지에 대한 안타까움이나 회한 같은 것이 있어 그랬을 것이라고 추정만 할 뿐"이라고 말했다.


김영훈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