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美, 시진핑 최측근 제재... "위구르족 탄압 책임"

알림

美, 시진핑 최측근 제재... "위구르족 탄압 책임"

입력
2020.07.10 08:24
수정
2020.07.10 08:25
0 0

천취안궈 신장 당서기 등 4명 제재... 추가 제재 공언


천취안궈 중국 공산당 신장위구르 자치구 당서기. 로이터 연합뉴스

천취안궈 중국 공산당 신장위구르 자치구 당서기. 로이터 연합뉴스


미국이 9일(현지시간) 예고했던 신장위구르 자치구의 인권 탄압에 연루된 중국 고위 관계자들에 대한 제재를 단행했다. 특히 제재 대상에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의 최측근도 포함돼 중국 정부의 반발이 거셀 것으로 보인다.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문제와 감염병 확산, 무역 이슈 등 미중갈등 국면에서 미국의 대중 압박 수위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AP통신은 이날 미 국무부가 신장위구르 지역의 중국 공산당 간부 3명 및 직계 가족의 미 입국 자격을 박탈하는 비자 제한 조치를 내렸다고 전했다. 대상자는 신장위구르 자치구 당서기인 천취안궈와 주하이룬 신장 정치법률위원회 서기, 왕민산 자치구 공안국 서기 등이다. 이 중 천취안궈는 시 주석의 절대적 신임을 받는 충성파로 알려져 있다. 2017년 중국 공산당 지도부인 정치국원 25인에 포함됐으며, 중국 내 소수민족에 대한 강경책을 설계한 당사자로 평가된다.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위구르족과 카자흐족, 신장의 다른 소수민족을 부당하게 억류ㆍ탄압한 책임이 있다고 판단되는 다른 중국 공산당 간부들에게도 비자 제한이 가해질 것”이라며 추가 제재 가능성을 내비쳤다.

미 재무부도 국무부와 보조를 맞춰 이들 3명과 신장 공안국을 제재 대상으로 지정했다. 신장 공안국의 전직 서기인 훠류쥔도 재무부 제재 대상에 올랐다. 이번 제재는 반(反)인도적 인권 탄압 및 부패에 연관된 인사의 비자를 제한하고 미국 내 재산 동결을 명시한 2016년 ‘마그니츠키 인권책임법’에 근거한 것이다.

미국은 최근 홍콩보안법에 이어 인권 문제를 고리로 중국에 대한 공세를 강화하는 분위기다. 현재 신장에는 100만명이 넘는 위구르족이 강제수용소에 억류돼 교화 등의 탄압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엔 인권 탄압 책임이 있는 중국 당국자를 제재할 수 있게 한 ‘위구르 인권정책법’에도 서명했다.

하지만 미국이 그간 중국 관리들의 비자를 제한한 적은 있어도 공산당 당서기 등 최고위급을 겨냥한 제재는 이례적이어서 중국의 강한 맞대응이 예상된다.

김이삭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