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원희룡 "부동산 잡으려면 손깨끗해야…통합당도 집 팔자"

알림

원희룡 "부동산 잡으려면 손깨끗해야…통합당도 집 팔자"

입력
2020.07.07 11:05
0 0

과거 주장한 '국회의원 부동산 백지신탁제' 당론 요구


원희룡 제주지사가 지난달 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대한민국 미래혁신포럼' 21대 국회 개원 기념 특별강연에서 강연하고 있다. 연합뉴스

원희룡 제주지사가 지난달 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대한민국 미래혁신포럼' 21대 국회 개원 기념 특별강연에서 강연하고 있다. 연합뉴스


원희룡 제주지사는 7일 미래통합당 의원도 다주택 의원들이 집을 팔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원 지사는 2007년 자신이 주장했던 '국회의원 부동산 백지신탁제'의 당론 채택을 공식 요구할 방침이다. 

원 지사는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대통령 비서실장부터 본인들이 강남불패 신호에 따라 살고 있다는 걸 온몸으로 보여주었다"며 "언행일치가 안 되고 있는데, 부동산 문제의 해결은커녕 부동산 문제를 논할 자격이나 있느냐"고 물었다.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 등 고위 공직자들의 다주택 보유로 국민적 분노가 높아지는 데 대해 "자기 손부터 깨끗하지 않으니 만질수록 더러워진다"며 일침을 가한 것이다. 정권이 실거주용 주택 1채를 제외하고 다 팔라고 국민을 압박하면서 정작 자신들은 다주택을 보유하고 있는 이중적·위선적 행태를 보여 부동산 문제의 본질에 접근도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원 지사는 "집을 팔든 말든 그게 본질이 아니다. 문제는 부동산 대책을 건드릴 때마다 (시장이) 나빠지고 있는 것"이라며 "능력과 신뢰 부분에서 국민의 불신 단계가 도를 넘어섰고 이제 자격시비까지 붙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통합당도 공적인 권력을 가지고 국민의 사적 영역에 대해 규제하고 권력을 행사하려면 손이 깨끗해야 한다"며 부동산 백지신탁제 도입을 제안했다. 고위공직자에 대해 '주식 백지신탁제'처럼 필수 부동산을 제외한 부동산 소유를 모두 금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아울러 "공직자들이 집을 팔아도 부동산 문제 해결까지는 아직 거리가 멀었다"면서 "본격적인 내 집 마련, 부동산 문제 해결을 위한 장기적인 비전과 국민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논의들이 초당적으로 진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소라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