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추경에 끼워놓은 지역구 민원 예산 3500억원 ... 민주당 "전액 삭감"

알림

추경에 끼워놓은 지역구 민원 예산 3500억원 ... 민주당 "전액 삭감"

입력
2020.07.02 19:04
수정
2020.07.03 00:56
6면
0 0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추경예산안 등 조정소위원회에서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간사가 발언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추경예산안 등 조정소위원회에서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간사가 발언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3차 추가경정예산안(추경안) 심사 과정에서 3,500억원 가량의 ‘지역구 민원성’ 예산을 전액 삭감키로 했다. 미래통합당을 중심으로 민주당만 참여한 추경안 심사에서 민원성 예산이 반영됐다는 비판 여론을 의식한 조치로 풀이된다. 

민주당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인 박홍근 의원은 2일 예산 조정소위원회를 시작하며 “사실관계를 확인해봤더니 예결위나 일부 상임위에서 관련 증액 요구가 있었다”며 “개별적인 지역 예산은 결코 추경에 수용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미 일부 의원은 증액 요구를 철회했고, 나머지도 당사자와 상의한 것은 아니지만 이런 자세로 심사에 임하겠다”고 강조했다.

현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추경안 편성은 통합당 의원들의 보이콧 속에서 민주당 소속 의원들만의 참여 속에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추경안 심사 과정에서 일부 의원들이 ‘지역구 민원용’ 예산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었다. 실제 통합당은 이날 한국해양진흥공사 출자(3,000억원ㆍ최인호 의원), 전북 익산 주요 관광지 정보통신기술(ICT) 기반구축(100억원ㆍ윤준병 의원), 인천 송도신도시 소재ㆍ부품 자원순환 기술혁신센터 구축(200억원ㆍ유동수) 등 13개 지역사업 3,571억원 규모를 ‘민원성’ 예산으로 지목하며 민주당을 비판했다.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이날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코로나19 때문에 긴급해서 한다는 추경에 민주당 의원들이 염치없게도 3,700억원이나 자기 지역구 예산을 새치기로 끼워 넣었다”며 “이 중에 방역 관계 예산을 제외해도 3,570억원이 넘는 파렴치한 짓을 저질렀다”고 비난했다.

정지용 기자
조소진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