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나눔의 집 후원금 사용처 등 갈등...서로 입장차만 확인

알림

나눔의 집 후원금 사용처 등 갈등...서로 입장차만 확인

입력
2020.06.24 16:21
수정
2020.06.24 17:11
0 0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사회복지법인 대한불교조계종 나눔의집 사건 진상조사위원회' 관계자들이 24일 오전 경기 광주 나눔의집을 찾아 우용호 나눔의집 시설위원장과 내부고발 직원들과의 갈등에 대한 사실확인을 위해 면담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사회복지법인 대한불교조계종 나눔의집 사건 진상조사위원회' 관계자들이 24일 오전 경기 광주 나눔의집을 찾아 우용호 나눔의집 시설위원장과 내부고발 직원들과의 갈등에 대한 사실확인을 위해 면담을 하고 있다. 뉴시스?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5명이 거주하고 있는 경기 광주시 나눔의집 후원금 사용처를 놓고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후원금 문제를 제기한 공익제보자 측과 나눔의집 측이 처음으로 공식석상에 마주 앉았지만 서로의 입장차만 확인하는 데 그쳤다.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사회복지법인 대한불교조계종 나눔의집 진상조사위원회’는 24일 오전 나눔의 집에서 법인과 시설 측 직원들과의 첫 면담을 실시했지만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했다.

진상조사위원회는 다산인권센터와 장애와인권발바닥행동, 희망을만드는법, 우석대심리운동연구소 등 4명이 참석했으며, 나눔의집 측은 법률대리인인 양태정 변호사와 신임 우용호 시설장 등 2명이 참석했다.

이날 오전 11시부터 시작된 면담은 1시간 만에 종료 됐다. 공익제보자들에 대한 업무배제 등 직장 내 괴롭힘이 주된 안건이었지만 서로의 입장차가 컸기 때문이다.

공익제보자로 나온 김모 학예실장은 “우 시설장이 처음 출근하자마자 생활관에서 법인소속 직원은 다 나가라고 했고 회계 권한을 넘기라고 했다”며 “사회복지법인 시스템에서의 업무 권한도 삭제했다”고 주장했다.

김 실장은 이어 “법인 직원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핑계를 대면서 할머니들을 만나지 못 하게 했다”며 “요양보호사들을 시켜 직원들을 감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진상조사위 측 관계자가 “새 시설장이 와서 공익제보자에 대해 불이익 조치를 하며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며 “심각한 직장 내 괴롭힘이며, 사태 해결이 아니라 은폐하는 것 아니냐”고 따지기도 했다.

진상조사위 측이 우 시설장이 조계종과 관련된 사회복지시설 송광·정심원의 원장 출신이라며 공모 절차를 문제삼자, 우 시설장은 “사회복지시설 20년 경력으로 낙하산이 아니다”고 반발하며 맞서기도 했다.

우 시설장은 김 실장 발언과 관련 “업무 인수인계와 직원 현황 파악을 위해 출근 첫날(22일) 생활관을 찾았는데 법인과 시설의 업무가 명확히 구분되지 않은 것을 얘기한 것”이라며 “법인과 시설의 공간 분리가 안 되고 통합 운영되는 문제점은 광주시에서도 지적한 사항”이라고 해명했다.

나눔의집 측 법률대리인인 양 변호사는 “제보가 순수한 목적이라고 생각한다”면서도 “지난해 공익제보자들이 법인에 제출한 제안서는 직원 호봉체계를 올리고 내부 고발 직원들을 팀장으로 요구하는 내용이 담겨, 근로상 특혜로 주어질 수 있는 사항”이라고 주장했다.

법인 측은 최종 입장에서 공익제보자들과 소통하고 시설 정상화를 위해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반면 진상조사위원들은 “법인 이사진이 면담에 한명도 나오지 않고 법률대리인을 통해 법적으로 대응하려 해 유감”이라며 공익제보자 지원단체인 호루라기재단과 논의해 국민권익위원회 진정 등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나눔의집에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5명이 생활하고 있으며 김 학예실장 등 직원 7명은 나눔의집 운영진이 막대한 후원금을 할머니들을 위해 사용하지 않고 현금과 부동산으로 적립해 노인요양사업에 사용하려 한다며 국민신문고 등에 민원을 제기하고 전 시설장과 사무국장, 이사, 승려 4명을 경찰에 고발했다.


임명수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