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주호영 “전쟁영웅 이렇게 대접하나”… 때아닌 ‘백선엽’ 공방

알림

주호영 “전쟁영웅 이렇게 대접하나”… 때아닌 ‘백선엽’ 공방

입력
2020.05.28 17:09
0 0

보훈처장 “백 장군, 현충원 안장 대상이나 서울 장군묘역 자리 없어 대전 거론”

주호영(왼쪽)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28일 오후 국회에서 박삼득 보훈처장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주호영(왼쪽)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28일 오후 국회에서 박삼득 보훈처장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와 박삼득 국가보훈처장이 28일 백선엽(100) 예비역 대장 사후 서울 국립현충원 안장 여부를 두고 공방을 벌였다. 보훈처가 백 장군 측에게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 안장 불가 방침을 전했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이 문제가 정치권 공방으로 번지는 모습이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취임 인사차 예방한 박 처장에게 “어제 오늘 사이에 백 장군 예우 문제와 관련해 많은 분이 걱정하고 화내고 분노한다”며 “도대체 전쟁영웅을 이렇게 대접해도 되는 건지 보훈처나 정부 입장이 뭔지 물어보겠다”고 따졌다. 예방 차원의 면담 자리를 공개한 건 이례적이다. 주 원내대표가 백 장군 안장 문제를 정치 쟁점화 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그는 “백 장군은 6ㆍ25 때 목숨을 걸고 낙동강전선을 지키고 승리를 이끈 우리나라 최초의 육군대장”이라며 “흑석동 현충원 묘역 안장이 정해진 걸로 아는데, 최근 보훈처가 서울 현충원 안장이 어려워 대전을 가야 한다고 했다”고 지적했다.

박 처장은 “오늘 그 말을 하려 온 건 아닌데 타이밍이 묘하게 걸렸다”며 난처함을 표시했다. 그러면서도 “백 장군이 현충원 안장 대상인 건 이견이 없다. 다만 서울 현충원이냐 대전 현충원이냐는 점에 대해선, 서울 현충원은 국방부 소관이지 보훈처 소관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저희 소관은 아니지만 관심을 갖고 지켜보고 있고, 서울 현충원의 장군 묘역은 만장 상태로 (자리가) 남아있지 않다. 그래서 대전이지 않겠나”라고 덧붙였다. 주 원내대표는 이에 “정권이 바뀌고 백 장군에 대한 평가를 다르게 생각하는 분이 있어 예우를 소홀히 한다거나 불명예스럽게 하는 점은 없어야 한다”고 비판했다.

최근 보훈처 관계자는 광복회가 진행 중인 ‘국립묘지법 개정안’ 찬반 설문조사를 백 장군 가족에게 설명하는 과정에서 ‘백 장군이 서울 현충원에 안장되더라도 법이 개정되면 다시 뽑아낼 수 있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립묘지법 개정안은 현충원에 안장된 친일파 인사의 묘를 파묘하는 내용으로, 최근 이수진 21대 총선 더불어민주당 당선자가 국회 개원 시 관련 개정안을 발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보훈처는 이에 대해 “그런 말을 한 직원이 없고, 광복회 설문조사 상황을 공유하는 차원에서 설명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백 장군은 광복 직후 국군 창설에 참여했고, 6ㆍ25전쟁 영웅이란 평가를 받는다. 그러나 광복 전에는 독립군 토벌에 앞장섰던 ‘간도특설대’ 활동 이력이 있어 2009년 정부 친일반민족행위 진상규명위원회로부터 친일반민족행위자로 지목됐다.

류호 기자 ho@hankookilbo.com

홍인택 기자 heute128@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