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경기도-군산시 공공 배달앱 개발 위해 손 잡았다

알림

경기도-군산시 공공 배달앱 개발 위해 손 잡았다

입력
2020.04.09 16:35
0 0

이재명·강임준 ‘배달의 명수’ 업무협약

9일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이재명(왼쪽) 경기지사와 강임준 군산시장이 공공배달앱 기술자문 및 상표 무상사용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경기도 제공
9일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이재명(왼쪽) 경기지사와 강임준 군산시장이 공공배달앱 기술자문 및 상표 무상사용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경기도 제공

독자적인 공공 배달앱 개발 방침을 밝힌 경기도가 최근 수수료 없는 공공 앱 ‘배달의 명수’를 운영 중인 전북 군산시와 손을 잡았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강임준 군산시장은 9일 경기도청에서 ‘군산시 배달의 명수’-공공 배달앱 기술 및 상표 무상사용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달 초 국내 최대 배달앱 ‘배달의 민족’이 내놓은 새로운 요금제 개편 방안에 대해 독과점의 횡포라는 비판이 거세지면서 이 지사는 독자적인 공공 배달앱 개발 방침을 밝혔고 강 시장에게 연락해 군산시가 최근 개발한 ‘배달의 명수’ 상표 공동 사용 등을 동의 받았다.

군산시 집계를 보면 지난달 13일 출시된 '배달의 명수'는 지난 2일까지 20여일 동안 모두 5,344건의 주문을 처리했다. 금액으로는 1억2,700만원어치다.

업무협약을 계기로 두 지자체는 협업을 통해 독과점 배달앱의 우월적 지위 억제와 이 분야의 공정한 시장경제 체계 구축에 힘을 모으겠다는 구상이다.

강임준 시장은 “배달의 명수는 온라인 쇼핑몰 플랫폼처럼 지역 물품 거래는 물론 숙박업소 예약까지 처리할 수 있다”면서 “사용을 원하는 자치단체가 있다면 최대한 돕겠다”고 말했다.

이재명 지사는 “제일 바람직한 것은 착취나 부당이익 없이 민간이 합리적으로 경쟁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라며 “배달의 명수라는 공공 배달앱이 우리나라 배달 시장 혁신의 새로운 단초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범구 기자 ebk@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