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프란치스코 교황 “코로나19는 기후 위기에 대한 자연의 대응”

알림

프란치스코 교황 “코로나19는 기후 위기에 대한 자연의 대응”

입력
2020.04.09 16:48
0 0
지난해 12월 4일 바티칸 성 베드로 광장에서 열린 수요 일반알현에 참석해 발언 중인 프란치스코 교황. 바티칸=AP 연합뉴스
지난해 12월 4일 바티칸 성 베드로 광장에서 열린 수요 일반알현에 참석해 발언 중인 프란치스코 교황. 바티칸=AP 연합뉴스

프란치스코 교황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해 인류가 생태계 위기를 무시한 것에 따른 자연의 대응일 수 있다고 밝혔다.

9일 미 방송 CNN에 따르면 프란치스코 교황은 영국 매체 ‘더 태블릿 앤 코먼웰스’와 가진 이메일 인터뷰에서 “코로나19 발병이 생산과 소비의 속도를 늦추고, 자연 세계를 이해하고 심사숙고 할 기회를 제공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교황은 “누가 지금 호주의 산불에 대해 이야기하는가, 또 누가 홍수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는가”라고 반문하며 “우리는 부분적 재앙에 대처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것들이 자연의 보복인지는 알 수 없지만 자연의 대응인 것은 분명하다”고 덧붙였다.

CNN은 또 평소 신자와 관광객들로 가득 찼던 주일 미사가 이제는 텅 빈 바티칸 성 베드로 성당에서 진행되는 등 코로나19 여파로 교황청의 운영 방식도 급격히 변화한 것은 분명하다고 전했다.

올해 83세인 교황은 젊은 시절 폐 일부를 절제하는 수술을 받아 호흡기가 좋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교황은 감기 증세로 두 번의 코로나19 검사를 받았지만 모두 음성 판정을 받았다. 교황은 인터뷰에서 기관지염에서 회복 중이며 “거대한 불확실성의 시간”을 맞아 그 어느 때보다 기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화요일마다 고해성사를 하면서 자신의 이기심에 대한 용서를 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교황은 또 노숙자들이 호텔이 아닌 주차장에 격리되는 현실에 대해 비판했다. 그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의 한 주차장에 노숙자들이 격리된 사진을 봤다”면서 “호텔은 비어있는데 이들은 호텔에 들어갈 수 없다”고 개탄했다. 이어 “지금이야말로 가난한 이들을 돌봐야 할 때”라면서 현재 격리 상태에 처한 이들에게도 “다가올 미래를 위해 자신을 돌보라”고 당부했다.

고은경 기자 scoopkoh@hankookilbo.com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