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文대통령 “국회, 4ㆍ3특별법 개정안 처리 서둘러야”

알림

文대통령 “국회, 4ㆍ3특별법 개정안 처리 서둘러야”

입력
2020.04.03 20:00
5면
0 0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3일 '제72주년 제주 4·3 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한 뒤 제주 하귀리의 영모원을 참배하고 있다. 제주=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3일 '제72주년 제주 4·3 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한 뒤 제주 하귀리의 영모원을 참배하고 있다. 제주=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제주 4ㆍ3 사건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 국회가 4ㆍ3특별법 개정안을 서둘러 처리해 줄 것을 촉구했다. “국가의 도리와 책임을 다하지 못하고 있다”며 안타까움을 감추지 않았다. 문 대통령의 4ㆍ3 추념식 참석은 2018년에 이어 2년 만이고, 현직 대통령이 4ㆍ3 행사에 두 번 참석한 것은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3일 제주 4ㆍ3평화공원에서 열린 제72주년 추념식에 참석해 “진실의 바탕 위에서 4ㆍ3 피해자와 유족의 아픔을 보듬고 삶과 명예를 회복시키는 일은 국가의 책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4ㆍ3 생존 수형인 일부가 재심재판에서 승소한 사실을 언급하며 특별법 처리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법원이 4ㆍ3 당시 이뤄진 군사재판의 절차적 위법성을 인정했지만 특별법 처리 없이는 일괄 구제가 안 되는 상황이다. 문 대통령은 “진실을 역사적인 정의뿐 아니라 법적인 정의로도 구현해야 하는 것이 국가가 반드시 해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추념식에는 심상정 정의당 대표를 제외한 주요 정당 대표들은 모두 총선 선거운동 관계로 불참했고, 더불어민주당은 이인영 원내대표, 미래통합당은 심재철 원내대표가 각각 참석했다. 추념식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로 행사 규모가 대폭 축소됐다.

문 대통령은 추념식 이후 유해봉안관과 영모원도 차례로 참배했다. 그는 청와대로 돌아온 뒤 자신의 페이스북에 영모원 참배 사실을 알리며 “위령비의 뒷면 비문이 특히 가슴을 울리는데, 이런 구절이 있었다. ‘지난 세월을 돌아보면 모두가 희생자이기에 모두가 용서한다는 뜻으로 모두가 함께 이 빗돌을 세우나니 죽은 이는 부디 눈을 감고 산 자들은 서로 손을 잡으라.’ 이것이 4·3의 정신일 것”이라고 적었다.

이동현 기자 nani@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