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문 대통령, 실내 예배 경고장... “서울ㆍ경기 금지조치 적극 지지”

알림

문 대통령, 실내 예배 경고장... “서울ㆍ경기 금지조치 적극 지지”

입력
2020.03.20 20:00
수정
2020.03.20 22:31
1면
0 0

“중앙정부도 뒷받침해라” 강력 대응 주문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청와대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논의를 위한 1차 비상경제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청와대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논의를 위한 1차 비상경제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일부 교회가 일요일 집단 실내예배를 강행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문재인 대통령이 공개적으로 경고장을 날렸다. “종교집회에 대해 박원순 서울시장과 이재명 경기지사가 취하고 있는 조치를 적극 지지한다. 중앙정부도 지방자치단체(지자체)에만 맡기지 말고 지자체의 조치를 적극 뒷받침해주기 바란다”는 메시지로 ‘강력한 대응’을 예고한 것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소규모 집단감염 원인으로 종교단체의 실내예배가 지목되고 있는 만큼 강력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게 청와대 설명이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20일 서면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성남의 한 교회와 대구 요양병원의 집단 감염으로 신규 확진자 수가 다시 늘어나는 것을 보면서 국민들 모두가 안타까웠을 것이다. 그런 일은 언제든지 되풀이될 수 있다”고 말했다고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많은 교회가 (예배 자제에) 협조해 주셔서 감사드린다”면서도 “그러나 여전히 예배를 열겠다는 교회들이 적지 않아 걱정”이라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서울ㆍ경기의 조치를 적극 지지한다”고 말했다. 종교모임이 코로나19 ‘슈퍼 전파지’가 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서울시와 경기도가 하는 조치 이상으로 정부 차원에서도 철저한 대응을 준비하라는 주문인 셈이다.

앞서 서울시는 발열 확인, 마스크 착용 등 안전한 집회를 위한 자체 가이드라인을 만든 뒤, 이를 준수하지 않을 시 행정명령을 내릴 것이라고 경고했다. 경기도 역시 밀접집회 제한명령을 발동했다. 두 지자체 모두 종교집회로 인해 확진자가 발생했을 시 방역 및 치료 비용 구상권을 청구할 수 있다고 예고한 상태다.

문 대통령이 ‘공개 경고’를 보낸 것은 그간 여러 채널을 통해 ‘종교모임 자제’를 권고했음에도 신통치 않았기 때문이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16일의 경우, 신규 확진자 84명 중 성남 은혜의강교회 관련 확진자가 46명이었다”고 지적했다. 손과 입에 소금물을 분사하는 잘못된 감염 예방 방법으로 확진자가 무더기로 발생했고, 2~3차 감염도 잇따르고 있다. 20일 기준 이 교회에서만 확진자가 66명에 달한다.

이 관계자는 “큰불을 끄고 잔불을 잡아가고 있는 상황에서 돌발변수가 발생하지 않길 바라는 마음이 간절하다”며 “방역이 중대 분수령을 맞이한 상황에서 고심 끝에 (대통령이) 메시지를 낸 것”이라고 말했다. 그만큼 실내예배에 대한 대통령의 걱정이 크고 이를 자제시켜야 한다는 판단이었다는 얘기다. 문 대통령도 “어제(19일) 신규 확진자 수가 다시 100명 아래로 떨어졌다. 주말을 넘어 계속 줄어들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말했다고 강 대변인은 전했다.

다만 종교집회를 막는 것이 종교의 자유를 침해하는 것이란 지적도 있는 만큼 일정한 선은 지키는 분위기다. 핵심관계자는 “(자제 당부는) 신도 본인의 건강과 안전을 위한 것”이라며 “온라인 예배 등 다른 형태의 예배를 권하고 있으므로 종교의 자유를 인정하지 않는 건 아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불교가 법회, 천주교가 미사를 중단한 데 이어 많은 교회가 주말 예배를 온라인으로 하는 등 종교계가 노력해주는 점에 감사하다”고도 덧붙였다.

개신교계 역시 대통령 발언 취지에 공감하는 분위기였다. 이홍정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총무는 “교회가 감염예방법에 어긋나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신은별 기자 ebshi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